시가 인생을 가르쳐 준다
나태주 엮음 / &(앤드)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

나태주 시인이 뽑은 인생시 125편을 한권으로 묶어 낸 책이다.

나태주시인의 해설과 함께 선별된 시 125편!!

윤동주 시인의 시 그리고 모란이 피기까지는 처럼 학창시절 교과서에 실려

전국민이 잘 아는 시부터,,

초등학교 교과서의 동시 그리고 가장 최근의 코로나를 반영한 시까지

시대를 관통하는 시들이다~

이 책에 실려있는 시들은 읽는 이의 감성을 부활시키는 힘이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나태주 시인의 해설 속에서 그의 언어선택도 남다르다.

- 남도 사투리의 치렁치렁 윤기나는 반짝임에 실려서

황동규 시인하면,,

즐거운 편지라는 시가 떠오른다.

내 그대를 생각함은 그대가 앉아있는 배경에서

해가 지고 바람이 부는 일처럼 사소한 일일 것이나

언젠가 그대가 한없이 괴로움 속을 헤매일 때에

오랫동안 전해오던 그 사소함으로 그대를 불러보리라

진실로 진실로 내가 그대를 사랑하는 까닭은

내 나의 사랑을 한없이 잇닿은 그 기다림으로 바꾸어 버린 데 있었다......

나 시인은 < 밟을 뻔했다 > 라는 시를 올려두었다.

세상 사는 일이 대개 그렇듯

하나는 알고 하나는 모른다.

알든 모르든 둘 다 간질간질 예쁘다.

어쩌다 지구 사람들은 모두 마스크로 얼굴 가리고

서로서로 거리 두는 괴물이 되더라도

아는 풀 모르는 풀 함께 터진 틈 비집고 나와

거리두지 않고 꽃 피우는 지구는 역시 살고픈 곳!

그 지구의 얼굴을 밟을 뻔 했다.

코로나 => 거리두기 => 산책길 => 거리두기 없는 꽃 맞이

=> 꽃얼굴을 둔 지구 ..... 그리고 시의 제목인 밟을 뻔 했다~,,

기발한 시인의 관계맺기~!! 유레카~!!!

박경리 소설가의 시 한 편에 시선이 머문다. 그의 유고 시집중 한 편이다.

세상을 하직하는 인사말 같은 시~, 옛날의 그 집 !!

... 모진 세월 가고

아아 편안하다 늙어서 이리 편안한 것을

버리고 갈 것만 남아서 참 홀가분하다.....

꿉꿉한 요즘,, 마음을 탁~!! 터트려주는 시와 더불어 지냈던

지난 한 주는 선물같은 시간이었다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자유로이 작성한 후기 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