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 파워 - 고기와 우유보다 당신을 건강하게 해줄 자연식물식
김동현 지음 / 들녘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식단 트렌드로,,

저탄고지.. 또는 키토식 이란 단어가 많이 등장한다.

언제부터인가 탄수화물이 비만의 주범 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지게 되었고, 이에 탄수화물을 최소화하면서

지방의 비중을 늘리는 식단으로 이동하는

추세를 보인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이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며, 오히려 고지방식에 대한 위험과 함께

자신의 경험에 바탕을 둔

자연 식물식이에 대한 강점과 본인이 누린 효과를 설파한다.

의사도 아니고, 영양학자도 아닌 평범한 직장인으로서 자신의 식단에 대한 경험으로 얻은 자연식물식에 대한 확신을 나누고자 이 책을 썼다고 밝힌다.

처음엔 그도 자연식물식으로 들어갈 초창기엔, 식물식만으로 자칫 취약해지기 쉬운 단백질 결핍에 대한 우려로, 생선류 섭취를 지속했지만... 차츰 식물류에서도 콩이나 견과류 섭취를 통해 이를 보완하기에 이르렀다고 밝힌다.

하지만, 일반인이 자신의 경험과 그에 대한 효과만으로

독자를 설득시키지는 않는다. 그는 이에 대한 데이터와 영양학자들의 연구결과를 꾸준히 책 전체에 걸쳐서 제시한다.

저자는 영양학자의 연구결과와 관련된,, 매일 먹어야하는 11가지 체크리스트 정보를 실어두었다. 콩제품, 베리류, 과일류, 견과류, 통곡물, 잎채소류 등이 순위에 들어있다. 수퍼푸드로 알려진 식재료들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요즘 탄수화물이 비만의 최대의 적으로 기피하는 현상에 대해선.. 탄수화물에도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을 구분해서 섭취하는 지혜가 필요함을 지적한다.

정제된 탄수화물은 밀가루로 만든 빵이나 과자, 흰쌀밥으로 식단을 구성하면 건강에 이롭지 못하지만,, 섬유질이나 항산화제가 포함된 탄수화물이라면 몸에도 이롭기에 적절하게 섭취해야한다는 요지이다.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의 예시를 제시하여 독자들이 한눈에 파악하여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배려해두었다.

각 시대마다 다이어트 식단의 유행이 존재하는데, 이에도 너무 치우치는 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각 영양소를 함유한 식재료가 정제된 것인지 또, 자연에서 생산된 것을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여 온전히 섭취하고 있는지도 한번 생각해 볼 부분이기도 하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각 영양소의 균형이라는 것~!!

=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자유로이 작성한 후기 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