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 쓰는 관절 리모델링 - 통증을 없애고 비틀린 관절을 바로잡는 최강의 운동법
김준배 지음 / 비타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정형외과 전문의 가 관절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운부위별 운동법을 적재적소에 제공하는 책이다.

엄마뱃속에서 동그랗게 몸을 말고 편안히 지내다가 세상으로 나와 목을 가누고 일어나 걷게된다. 직립보행을 위해서 굽었던 관절들이 곧게 똑바로 펴지고 고관절 무릎도 펴지게 된다. 허나, 관절 어딘가가 고장나게되면 바로 펴지 못하고 다시 태아와 유사한 자세에서야 통증이 덜어지게 되는 것을 경험한다.

우리가 평소 운동을 한다고 하면 거의 대부분은 걷기운동을 꼽는다. 하지만 우리가 하는 걷기가 모두 걷기운동애 해당한다고 할 수 있을까? 잘못된 자세로 걷고 있다면 전혀 운동이라고 할 수 없고 역효과를 내기 쉽다. 저자는 걷기의 기본자세를 보여준다. 잎으로 걸을 때 나의 자세를 의식하면서 걸어야겠다.

아픈데 운동을 하라한다면,, 이 책에선 통증이 올 때는 일단 휴식을 취하라고 충고한다.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자세로 휴식하기!!!

통증이 사라지면 가볍게 운동범위를 회복하는 스트레칭부터!!!

그 다음에야, 근력운동으로 약해진 근육을 강화하는 단계로 간다.

근육을 강화해두지 않으면 다시 통증시절로 되돌아가는 것은 시간문제~인셈..

허리 스트레칭의 기본자세다~ 물론,, 통증이 사라졌을 떄 하는 동작!!

개인적으론 이 동작과 고양이 자세를 함께 해준다.

무릎에 대한 부분을 눈여겨보게된다. - 평소 좌식생활로 무릎을 범고 꼬부리는 자세로 많이 앉게 된다. 이 책에선 그런 꼬부린 자세는 관절에 좋지 않다고 경곡한다.

되도록이면 무릎을 많이 구부리는 자세는 피한다. - 가능하면 의자생활로!!

무릎에 과도한 무게가 실리지 않도록 하는 것도 유의해야하는 사항!

여기에서 체중관리의 문제가 대두된다. 물론 무거운 물건을 오래동안 들고 있는 것도 좋지 않다. 평소 가방을 무겁게 가지고 다니는 습관을 다시 재고해 봐야하는 시점이다.

갑자기 무리한 활동은 하지 않기 ..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무리를 하게되면 통증이 오게되는 건 당연한 일!

평소 운동 싫어증에서 벗어나기.. 평소에 근육운동으로 관절에 무리가지 않도록 해둘것~!! 지금 나의 근력은 어느정도일까? 근력 자가진단법 동작이 제시되어 있다.

시험삼아 해본다. 흐~~,, 역시 예상했던 대로!!

저 동작이 ,, 가능한 사람이 있단 말인가? 사진에선 쉽게 보이나 실제 해보면 전혀 다른 상황이 벌어진다. 나만 그런가???

그렇다고 너무 좌절하지 않기로~!!

근력 제로 상태에서도 가능한 운동을 제시한다.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부터 ~ 허리 ~ 어깨 ~ 목 ~ 종아리 단련 훈련까지~!!!

셀프 격리로 좀이 쑤시는 요즘

매일 10분~ 15분 정도 자신에게 투자한다면 좀 더 나은 몸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컴퓨터 작업등 일을 하다보면 거북목에, 등이 굽고 허리가 앞으로 자연히 숙여지게 된다. 오그라드는 허리 척추를 펴주는 운동~!!

목스트레칭은 지하철에서도 가볍게 할 수 있을 동작이기에

찌뿌등한 기분이 될 때, 한 번씩 해주면 좋을 듯 하다.

어깨 스트레칭 동작,, 한동안 팔이 올라가지 않아서 고생한 적이 있다. 겨우 이 동작을 간신히 했었던 일이 떠오른다. 할 수 있을 때, 열심히 해두어야지~

사진은 쉬워 보이나, 직접 해보면 종아리 근육이 상당히 댕긴다.

요즘 매일 하고 있다~

종아리가 제2의 심장이라고 한다, 종아리 둘레로 근감소증을 진단하기도한단다.

오~,, 종아리가 굵은 나로선 희소식이다~ 나이가 들면 근감소로 가늘어지게 되므로 꾸준히 운동으로 유지해가야 한다는 결론~에 이른다.

고관절에 좋은 운동 !!

아침에 일어나기 전에 워밍업으로 해두면 좋을 운동~!!!

요래 돌리고 저래 돌리고~ 재택근무하는 동안은,, 가능하겠지~

오래 사용하다보면 어느 순간 통증이 찾아오고, 병원을 찾게 되는 지점에 이르러야 운동을 한다면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는 셈이다. 아프기 전에 미리 미리 차곡차곡 근육을 단련하고, 관리를 해 두어야 할 시점이다. 달래가면서 오래동안 사용하기 위한 나의 몸이니.... 이 책에서 사진으로 제공하는 동작들은 바로 적용하기 쉽다. 그대로 따라하면 어느 부위를 위한 동작인지 바로 몸으로 이해가 된다. 게다가 동작이 포인트를 딱~딱~! 친절하게 짚어준다.

그다지 무리하지 않는 적정수준의 운동이라 장기적으로 도전해볼 만하다.

건강할 때 챙기자! 내 소중한 몸이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