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가는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 전 세계 학습혁명 현장을 찾아 나선 글로벌 탐사기
알렉스 비어드 지음, 신동숙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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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사회의 변화속도는

이전 세대에서 이뤄놓은 변화의 토대 위에

가속도까지 따라붙어 이전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만큼 엄청나지만,,

교육을 ,, 학교를, 교실을,, 돌아보았을 때, 그 변화는 미미하기만 하다.

이 책의 저자인 Alex Beard 는 교사로 교육현장에서 몸담고 있었기에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교육계의 혁신현장 속에서 관찰한 내용을 현실적 감각으로 해석하여 펼쳐놓는다.

알파고, 인공지능 같은 기술혁신의 도전에 준비해가야한다는 일종의 강박적인 생각으로, 교육현장에 컴퓨팅과 관련된 도구적인 측면에 너무 치중하는 것은 아닌가하는 점은 한번 짚어볼만한 부분이다.

아이들에게 태블릿을 제공해주는 환경을 조성했다고 유의미한 교육적 성과가 있지는 않았다고 저자는 밝힌다. - 각국 정보는 정작 중요한 교사들에 대해서는 잊어버리고 개로운 기기만 있으면 생산성이 저절로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하는 오류를 범했다 -

현재 영국 전체에서 명문고로 인정받고있는 킹솔로몬아카데미(KSA)에서 이루어졌던 일련의 학습과정은 어떤 면에서는 우리나라의 상위권? 고교에서 이뤄지는 과정과 닮은 모습이 보인다. 모든 아이들에게 잠재력이 있다는 신념을 갖고 엄격한 교육방침으로 학습시간과 깊은 집중력을 사실을 입증한 뇌의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일련의 계획된 과정들... 어딘가 익숙한 교실 장면들..

사회는 끊임없이 진화하고, 변화의 속도를 늦추지 않을 것이기에,,

바뀌는 사회에 동떨어져 살 수는 없는 법..

저자는 강조한다. 아이들에게 배우고 성장하는 법을 가르쳐야한다고!

평생 배워야 하는 시대다.

평생 배운다는 것은 목표와 의미를 찾고, 그것을 성취하기위해 사용할 도구에 능숙해진다는 뜻이다.

이제 축적된 지식으로 먹고사는 시대는 이제 점차 저물어가고 있기에 

 저자는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새로운 컨텐츠를 개발하는 교육을 하는 현장인

몬테소리학교, 핀란드의 예술교육 현장,

 그리고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MIT 미디어랩을 소개한다.

예측 불가능한 시대에 성공하는 데 필요한 능력은 뭘까?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인간만이 특화된 능력이란....

결국은 인간의 기본이 아닐까.. 우선, 기본으로 돌아가는 품성교육!

쏟아지는 정보중에서 옥석을 가릴 수 있는 능력.. 사실과 사실이 아닌 것을 구별할줄 아는 능력.. 데이터를 읽을 수 있는 능력도 그중 하나 일 수 있겠다. 본질적으론 비판적 사고능력!!

비판만 하면 무슨 소용일까...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

마지막으로, 소통하고 연대할 수 있는 능력!

이를 목표로 한다면 지금의 수능이나, 정기시험으로 치루는

일선학교의 객관식 시험이 이를 배양할 수 있을 것인가?

답은..... 자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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