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수학 도감 - 보기만 해도 쉽게 풀리는
남택진.이현욱 지음, 정은혜 그림 / 다락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도 재미있네~!

라는 생각으로 접근하게 도와주는

어린이 수학 도감!

수학 문제를 푸는 책이 아닌

수학이라는 학문 자체의

궁금증을 풀게 도와주는 책인데요.

수학의 기본 이론과 수학자들의

흥미로운 이야기를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엮어

막힘없이 술술~ 읽을 수 있는 구성이라

초등학교 5학년 규씨와 읽어 봤어요.

규씨는 사실 수학이라는 단어만 듣고는

신청을 좀 꺼려 했어요.

하지만 표지를 보더니 호기심이 생겼는지

책 내용 미리 보기 페이지까지 훑었고

오~ 재밌겠네~라며

신청까지 이어진거예요.ㅋㅋ

차례의 제목만 봐서는

여전히 어렵고 재미없는 수학의 내음이

폴폴~ 풍기지만 이 편견을

좁힐 수 있을 만큼 재밌게 읽었어요.

어린이 수학 도감은

1장 수의 기원, 2장 무한한 수의 세계,

3장 우연과 확률, 4장 도형과 착시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수학 도감!

이름에 걸맞게 그림이 많은데요.

듣기만 해도 어려운 기하학을

이렇게 귀여운 그림으로 설명해 놓았어요.

이집트는 나일강의 신

하피의 축복으로 매년 홍수가 났어요.

홍수가 끝나면 땅의 경계가 없어져

매번 땅을 다시 재야만 했대요.

땅(geo)을+ 재다(metry)

Geometry = 기하학

기하학은 도형 및 공간을 다루는 수학으로

'땅(geo)'과 '재다(metry)'가 합쳐진 말이었네요.


이외에도

페이퍼, 숫자 '디지트', 나노 등과 같은

어원도 알 수 있어요.

초등학생 아이들에겐 낯선 어휘를

유래와 함께 접하니 암기가 아닌

이해로 다가갈 수 있어요.

본문 내용이 끝나면

호기심 유발 퀴즈가 바로 이어져요.

Q.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이 읽힌 책은?


정답은 바로!!!

유클리드가 쓴 <기하학 원론>

와! 수학 책이 2등이라니!

저도 놀랐어요.

유클리드는 그리스의 수학자인데

이 책으로 이집트의 파라오까지

가르쳤다고 해요.

어린이 수학 도감에서는

피타고라스, 피보나치, 브라마굽타,

탈레스, 힐베르트, 윌리스, 칸토어 등등

더 많은 수학자들을 흥미로운 이야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어요.


Q.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은?

햄버거 빅맥이 수 이름이었어.

코딩 시간에 숫자 넣기를 했는데

친구가 그레이엄 수 가자! 그러더라고.

맨날 그레이엄 수, 그레이엄 수 하길래

그게 무슨 말인가 했거든.

그레이엄 수가 엄청난 수더라.

규씨가 한창 '불가사의' 수에 빠져있던 것처럼

친구는 요즘 그레이엄 수 앓이 중인가 봐요. ㅋㅋㅋ


그레이엄 수 G(64)는

저도 어린이 수학 도감에서

처음 접한 수였어요.

가장 큰 수로 기네스북에까지 올랐다니!!

놀랍네요.


뒤이어 나오는 작은 수에서는

'순식'과 '찰나'에 대한 내용도 있었는데요.

순식은 0.0000000000000001

찰나는 0.000000000000000001

이 단어들도 수의 이름이었어요.

그래서 시간은 순식간에 흐르고

인생은 찰나와 같다고 표현하는구나...

이해되더라고요.

수학은 우리의 일상 속에

이다지도 자연스럽게 녹아있었네요.

오~

규씨는 점대칭, 역설, 빅데이터 등

수학 도감 책을 통해 다양한 내용을

새롭게 알게 됐다고 했어요.

역설이 제일 재밌었어.

피노키오는 거짓말을 하고 있지 않아.

그런데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거짓말을 했으니까 코가 길어지지.

빅데이터는

잘못하면 빅브라더가

될 수 있대.

좀 소름이었어.


각 장의 내용이 끝나면

만화로 보는 수학자 이야기가

총 4편이 나오는데요.

규씨는 아르키메데스, 히파티아,

파스칼, 데카르트 중 데카르트가

가장 인상 깊었다고 말했어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이 말이 너무 마음에 와닿더라고.

멋있어.

존재하기만 하고

생각을 안 하면 가만히 있는 거잖아.

그건 살아있는 게 아니지.


자다가 깬 데카르트가

천장에 날아다니는 파리를 보며

좌표를 발견해낸 것을 보면

똑같은 파리여도

어떠한 사고를 하느냐에 따라

누구는 파리를 잡고,

누구는 수학적 발견을 하는

천차만별의 결과를 가져오는 것 같아요.

챗 GPT와 같은 인공지능 시대에 직면한

우리 아이들은 질문을 잘 하는 것이

경쟁력일 텐데요.

질문을 잘하려면 깊이 있는 생각이

앞서줘야 하는 것 같아요.

수학자들처럼

끊임없이 생각하는 방식으로

사고의 영역을 확장시키면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외에도

소수, 도형수, 덧셈, 뺄셈,

길이와 무게 단위, 백분율, 평면도형 등

초등 수학 전 학년에 걸쳐

알아두어야 할 수학 기초 원리부터 개념 설명까지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어요.

초등학생 자녀와 함께

수학을 재미있게 읽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