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꼭지 초등 세계사 1 - 고대~중세 하루 한 꼭지 초등 세계사 1
정헌경 지음, 뭉선생.윤효식 그림, 전국역사교사모임 세계사 분과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비 5학년인 규씨가

초등학교 6학년이 되면

세계사 과목을 배워야 해요.


초등학교 세계사는 한 번 훑는 정도로만

가볍게 배운다지만

등장하는 나라도 많고 내용도 방대해서

6학년 수업 시간에 세계사를 처음 접하면

낯선 용어와 익숙지 않은 인물들에

당황할지도 몰라요.


그래서 재미있게 세계사에 입문할 수 있는

하루 한 꼭지 초등 세계사 1

고대~중세 편을 신청했어요.

규씨는 책의 표지를 보자마자

간식단을 알아보더라고요.

흔한 남매 과학 탐험대에 나오는 악당이라며

스트로베리, 쿠앤크, 초코, 바닐라에 대해

신이 나서 설명했어요.


이 책에서는

흔한 남매가 아닌 간식단이 주인공이 되어

시간 여행을 가는데요.

과거 속 세계 여러 나라를 다니며

역사를 경험하고 역사 탐험 보고서를 작성하면

세계의 다양한 간식을 얻을 수 있어요.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컨셉이네요~


하루 한 꼭지 초등 세계사는

총 세 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세 권의 책에 핵심 주제 200꼭지를 수록해

세계사를 처음 접하는 초등학생도

어렵지 않게 읽으며 세계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요.


그중에서 규씨가 읽은 1권에는

1. 세계의 선사 문화와 고대 문명

2. 고대 제국이 세워져 발전하다

3. 아시아 문화의 형성과 확산

4. 크리스트교 문화의 형성과 확산까지

70꼭지 안에 고대에서 중세 시대까지의

내용을 담았어요.

규씨와 활동한 내용을 토대로

더 자세하게 살펴볼게요.


난 이 세계지도 부분이 좋아.

누가 나오는지 미리 보면

내용이 궁금해져.



하루 한 꼭지 초등 세계사에는

큰 카테고리별로 세계지도가 나와있는데요.

규씨는 이 세계지도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보며 내용을 궁금해하기도 하고

무슨 일이 일어난 건지 상상해 보기도 했어요.

그리고 세계사 연표와 한국사 연표를

비교하며 볼 수 있게 수록해 놓아

세계사와 한국사의 흐름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어요.

하루 한 꼭지면 위 사진처럼 딱 2쪽이에요.

하루 한 장!

이미 책 제목에서

한 꼭지 읽는 걸 목표로 제시해 주기 때문에

아이들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어요.

하지만 한 번 보면 다음 내용이 궁금해서

멈출 수가 없어요. ㅋㅋㅋ


삼국지를 좋아하는 규씨는

단연 동아시아 파트에 심취해있었어요.

11. 중국 최초의 황제 진시황

중국을 통일하고

최초의 황제가 된 진시황은

법가 사상과 군현제로 나라를 다스리고

문자, 화폐, 도량형을 통일했으며

만리장성을 확장했어요.

그리고 불로장생을 위해 많은 사람을 희생시켰고

본인의 의견에 반대하거나

맘에 들지 않으면 땅에 파묻어 죽일 만큼

잔인한 면모도 있었어요.


이런 진시황의 독재적인 모습은

4컷 만화로도 재미있게 표현되어 있는데요.

짜장면으로 통일하라는 내용에

규씨는 깔깔대며 웃더라고요. ㅋㅋㅋㅋ

그리고 핵심 키워드를 그림으로 시각화한

본문 삽화를 통해서는 그 시대 사람들의

생활상까지도 엿볼 수 있어요.

이렇게 매 꼭지마다 4컷 만화와 본문 삽화가 있는데

그 속에서 간식단을 찾는 재미도 쏠쏠하답니다.

심각한 세계사에 재미를 채워주는 요소들이에요.

간식단이

세계 여행을 하니까 재밌어.

근데 다음에는

흔한 남매도 같이 나오면 좋겠어.

흔한 남매가 카메오로 나와도

재밌겠어요~ㅋㅋㅋ

또한 페이지 상단에는 핵심 키워드가

따로 정리되어 있고,

페이지 곳곳에도 중요 단어를 반복적으로

노출시키고 있기 때문에 한 꼭지씩 꾸준히 읽으면

세계사 어휘들은 더 이상 낯설지 않을 거예요~

그리고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구성이라

어려운 단어는 따로 용어 사전처럼 뜻풀이가 되어 있어

단어를 추가로 찾을 필요 없이 편리해요.


만화가 나와서 좋고,

문제 푸는 것도 조금씩 있어서 좋아.

스티커가 없어서 좀 아쉽긴 한데...

'쏙쏙퀴즈'의 정답을 초스피드로 체크하며

규씨가 한 말이에요.

문제를 바로 맞힐 수 있을 만큼

집중해서 읽게 만들어주는

기특한 책이에요.

게다가 각 페이지마다

리얼한 실사도 수록되어 있어

이해를 도와줘요.

한 꼭지당 글밥이 길지는 않지만

한 권으로 따져보면

핵심만 요약해 놓았다고 해도

글의 양이 꽤 많기 때문에

세계사 지식을 자연스럽게 쌓을 수 있어요.



그림이나 글만 나오면

실제가 어떻게 생겼는지 모르는데

실제 사진도 나와서 좋아.

그리고 책을 읽다 보면 중간중간

'간식단의 세계사 여행'코너가 나오는데요.

앞서 배웠던 내용에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한 경우

이 코너에서 보충 설명과 함께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실사까지 접할 수 있어요.

이것으로 끝!

이 아니에요.ㅋ


역사 탐험 보고서는

앞에서 읽은 걸

짧게 간추려줘서 좋아.



한 단원이 끝날 때마다

'역사 탐험 보고서''간식 타임',

'도전 세계사 퀴즈왕'을 만날 수 있는데요.

'역사 탐험 보고서'에서는

시대별로 정리된 내용을 다시 복습하고,

'간식 타임'에서는 암호 풀기,

선 잇기, 키워드 연결하기로 읽은 내용을

잘 기억하고 있는지 바로 확인도 가능해요.

그리고 '도전 세계사 퀴즈왕'을 통해

좀 더 심화된 문제로 내 실력을 확인할 수 있어요

와~~

이 정도로 꽉 찬 구성이면

6학년 세계사뿐만 아니라

중학교 세계사 대비까지도 가능하겠는데요~~

하루 한 꼭지 초등 세계사만 읽어도

세계사의 기초 지식은 문제없겠어요.



독후 활동으로는 진시황에 대한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어떤 키워드를 쓰면 좋을지

연습장에 리허설을 먼저 하고

핵심 키워드를 정리해 봤어요.

책에 나온 내용으로만 작성할 줄 알았는데

진시황과 비슷한 사람이 떠올랐다며

히틀러와 항우를 추가적으로 작성하더라고요.

그리고 다이소에서 구매한

반투명 점착메모를 이용해

책 속의 진시황을 따라 그려 붙였더니

멋진 마인드맵이 완성됐어요.



Q. 마인드맵 활동은 어땠어?

좀 어렵긴 한데

요약을 할 수 있어서 좋았어.

화, 목 해보고 좀 적응되면

월, 수, 금 해볼래.

자세한 계획까지!!

굿~~~~

하루 한 꼭지 초등 세계사는

제가 공부했던 시절의 세계사 책이 아니었어요.

만화가 결합된 재밌는 이야기책 같았어요.

신나게 읽다보면 세계 여러나라의 역사를

자연스럽게 흡수하고 있을거예요.

규씨를 위해 신청했지만

엄마도 같이 재미있게 읽고 있는 중이랍니다~




============================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