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 한자어가 생겼대요 - 읽다 보면 문해력이 저절로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우리누리 지음, 신동민 그림 / 길벗스쿨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년이 올라갈수록

배우는 과목이 늘어나고

지문도 길어지다 보니

접하게 되는 한자어의 양도

자연스럽게 증가하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한자어를 모르면

글을 읽어도 이해가 안 되는 상황이

발생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문해력을 높이기 위해서 필수인

한자어를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그래서 이런 한자어가 생겼대요

규씨와 함께 보려고 신청했어요.

'그래서 이런 관용어가 생겼대요'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이미 접한 규씨는

'그래서~' 시리즈의 재미를 알기에

한자어 책이 도착하자마자

자리 잡고 앉아 읽기 바빴어요.ㅋㅋ

'일상생활 및 뉴스에 나오는 한자어',

'뜻을 알고 나니 더 재미있는 한자어',

'한자어 같지 않은 한자어'까지

총 4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네요~

몇 가지 한자어를 통해

책을 자세히 살펴볼게요.


그러게 왜 사족을 붙여서...

숙제를 잘해온 태만이는

선생님께 칭찬을 받아요.

겸손했으면 좋았을 텐데

자신의 머리가 좋아서 잘해온 거라는

쓸데없는 말을 하는 바람에

숙제가 추가되고 말죠.ㅋㅋ

그때 친구 지우가 한 말이에요.


사족은 뱀 사, 발 족

뱀의 발을 뜻해요.

뱀은 발이 없는데???

이상하다는 생각이 드는 동시에

왜 이런 말이 생겼을까 궁금해져요.

그때는 오른쪽 페이지에 수록된

해당 한자의 유래를 읽어야 해요.

옛날 어느 잔칫집에서

뱀을 가장 먼저 그리는 사람에게

술 한 병을 주기로 내기했는데

가장 먼저 그린 사람이

뱀의 발까지 그리는 바람에

술은 다음 사람이 가져갔다는 이야기였어요.

그때부터 쓸데없는 말이나 행동으로

손해를 보거나 잘못되는 경우에

사족이란 단어를 사용했다고 해요.


하나의 한자어로

겉뜻, 속뜻, 예문, 유래까지 접하면서

한자어는 어렵고 기계적으로 외워야만 하는 것이 아닌

쉽고 재미있는 연상 학습도 가능한

어휘였다는 걸 새삼 깨달았어요.

책을 통해 한자어를 재밌게 익혔으니

한자도 한번 써보기로 했어요.

획순을 어려워하는 규씨를 위해

한자 사전에서 찾아 함께 써보며

옛날 사람들은 얼마나 힘들게 공부했을까

생각이 절로 들더라고요. ㅠㅠ


내 목표는

축구 시장을 석권하는 거야.

수영선수 황선우 400m까지 석권.

손흥민 전 부분 석권.


석권이라는 단어는

뉴스에서 많이 듣게 되는 어휘지만

규씨는 조금 어색해 했어요.

하지만 '그래서 이런 한자어가 생겼대요'를 통해

석권의 속뜻이 '으뜸이 되는 것'이라는 걸 알게 된 후에는

석권이라는 한자어를 넣은

문장도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게 됐어요~


마지막 소개 어휘는 '고무적'이에요.

규씨가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한자어라고 말했거든요~

만화가 너무 웃겨.

크흐흐흐

고무적이라는 게

늘어나는 거라고 생각했나 봐.


하나의 한자어 당 소소한 에피소드가 담긴

4컷 만화가 한편씩 등장하는데요.

한자어의 뜻을 몰라 생기는

원초적인 오해에 규씨는

많이 즐거워하더라고요. ㅋㅋㅋ

태만이 누나가 고무적이라는 한자어의

속뜻이 '희망적이고 긍정적이다'라는 것만 알았어도

창피를 당하진 않았을 텐데

안타까운 순간이었어요.^^;;



평소에 잘 사용하는 어휘도

아이들이 갑자기 뜻을 물어오면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 말문이 막힐 때가 있는데요.

규씨와 함께 그래서 이런 한자어가 생겼대요를

같이 읽으며 어떻게 설명해 줘야 할지

감이 생겼어요.

'고무적'을 넣은

문장도 만들어 봤어요.

내 축구 실력이

되살아나고 있어 고무적이야.

한자어를 재미있게 학습하며

어휘력이 향상되고 있으니

상당히 고무적인 상황이네요~!!


는 배우고 싶은데

너무 재미없다면 만화도 있고

설명도 간략하게 되어 있고

유래도 있는 이 책을 추천하고 싶어.

규씨의 추천사

이제 한자어도

재미있게 배워봐요~~




============================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