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 우리말 - 읽다 보면 문해력이 저절로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우리누리 지음, 송진욱 그림 / 길벗스쿨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말은

우리가 매일 자연스럽게 쓰고 있는 말인데요.

매일 쓰고 있음에도 그 말의 어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특히 초등학생처럼 어린 친구들은

우리말 어휘 자체를 어색해 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초등학교 4학년, 11살 규씨를 위해

우리말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우리말

신청했어요.

이 책은 시치미, 동냥, 철부지, 넉살 좋다,

비지땀, 너스레 등과 같은 우리말을

역사와 문화, 사람이나 성격, 음식이나 자연,

알고 쓰면 더 재미있는 우리말과 같이

총 4개의 카테고리로 나눠 수록했어요.

초등 국어 교과서에도

우리말은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잘 읽어두기만 해도 학교 수업 시간에

도움이 되겠어요.

책을 읽은 규씨와의 인터뷰를 토대로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우리말

구성을 자세히 살펴볼게요~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건

땡전

아주 커~다란 크기의 단어였어요.

단어를 잊으려야 잊을 수 없는

압도적인 크기네요~

그 밑에는 땡전의 어원이 짧게 설명되어 있고,

바로 밑에는 귀여운 그림체의 4컷 만화가

수록되어 있는데요.

땡전 한 푼 없다!

초등학생인 산이와 솔이 가족의

일상생활 속 대화에 우리말이 섞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어요.

땡전의 어원뿐 아니라

사전적 의미와 예문까지 추가로 수록되어 있어

아이들이 실제로

문장을 만들어보기에 용이해요.

그리고 만화 오른쪽 설명 페이지에는

다양한 옛이야기 속의 우리말을 만나며

글을 읽고 이해하는

문해력도 향상시킬 수 있겠어요.

이렇게 재미있게 우리말을 학습하면

억지로 하는 기계식 암기가 아닌

자연스러운 습득으로 이어질 수 있겠죠~

땡전은 진짜 몰랐어.

흥선대원군을 얼마 전에

한국사 티비에서 봤어.

근데 우리말 책에 흥선대원군의

당백전 얘기가 딱 나와서

제일 인상 깊었어.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우리말

읽다 보면 아! 이런 뜻이었어??

놀라는 어원이 많이 수록되어 있는데요.

제가 가장 놀랐던 단어는

을씨년스럽다 였어요.

구름 많고 스산한 분위기에 사용했던 말인데요.

일본이 강제로 맺은 을사조약(을사늑약)이

체결된 을사년의 슬픈 분위기를

'을사년스럽다'라고 표현한 것이

변화되어 '을씨년스럽다'로

지금까지 사용되어 왔던 거였어요.

그저 단순히 흐린 날에 사용했던 단어가

우리의 아픔이 담긴 말이었다니

을씨년스럽다는 우리말을 사용할 때마다

우리의 슬픈 역사도 잊지 말고 기억해야겠어요.

그 외에도

'가탈'이라는 몽골어에서 변형된

가탈스럽다.

불이야, 불이야에서 변형된

부랴부랴 등등

오~ 와! 진짜??

감탄사를 연발하게 만드는 어휘들로

놀라움의 연속이었어요.

불이야, 불이야를

빨리 말하다가 바꼈구나...

부랴부랴 집으로 가서

레고 만들어야지.ㅋㅋ

바로 실생활에 적용하는 규씨였어요~

규씨가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우리말

책에서 가장 재밌었던 단어는

'막장'이라고 했어요.

풉- 웃겨.ㅋㅋㅋ

둘이 사랑하는 사이였는데

형제였다니 막장이네~

탄광의 출입구에서 가장 먼 곳.

사고가 나도 나오기 힘든,

막막함이 느껴지는 장소를 지칭하는

단어가 말도 안 되는 드라마를 부를 때

쓰는 단어가 됐다니 괜히 숙연해졌어요...

우리말은

단어들이 합쳐져 전혀 다른 뜻이 된

관용어와는 다르게

좀 더 직관적인 어휘라는 느낌이 들었어요.

둘은 확실히 다른 매력이에요!

이 책을 읽으며 어른인 저도 처음 알게 된

우리말의 유래가 상당히 많았는데요.

유래와 정확한 뜻을 알고

제대로 자주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규씨의 추천사^^

그림이 반, 글이 반인데

글이 짧아.

만화가 재밌어서

이해를 잘 하게 해줘.

우리가 몰랐던 우리말도 알 수 있고,

알거나 들어봤는데

뜻을 몰랐으면 알 수 있어.

유래를 알 수 있어서 좋아.


그래서 이런 한자어가 생겼대요

곧 출간될 예정인가 봐요!

한자어도 읽고 싶다는 규씨를 위해

부랴부랴 준비해 주세요~^^

============================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