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말 역사 용어 150 - 다지쌤이 콕 집은 초등 사회/중등 역사 필수 용어 뭔말 용어 200
이다지 지음, 김용길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밌어.

만화도 있고,

짹짹이 별명이 웃겨.

난 잭슨이 좋아.

날 웃기게 만들어.


역사는

재미있다 VS 지루하다

나뉘는 건 한 끗 차이 같아요.

어렸을 때는 역사가 재미없었는데

지금은 재밌는 걸 보면 말이죠.


왜 역사가 재미없었을까? 하고 생각해 보면

단순히 암기과목으로만 대했기 때문인 거 같아요.

외우긴 해야 하는데 단어는 어렵고

좋아할래야 좋아할 수가 없었죠.

규씨는 역사를 외워야 하는 과목이 아닌

흥미진진하고 슬프면서도 재미있고 신기하고

감동적인 이야기로 받아들였으면 해서

뭔말 역사 용어 150을 신청했어요.

역사 용어 책에서 어떻게 저런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나 싶으실 텐데요.

뭔말 역사 용어 150은

규씨 또래의 만화 캐릭터 친구들이 등장해

스토리텔링으로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구성으로 그 어려운 걸 해냈답니다~

신나게 책장을 넘기는데

유독 잘 펼쳐지길래 봤더니

뭔말 역사 용어 150

180도 활짝 펼침책이라고 쓰여있더라고요.

두꺼운 책은 읽다 보면

책을 엮은 가운데 부분이 불룩 튀어나와

계속 접히고 여간 불편한 게 아니었는데

이 책은 책장이 다시 앞으로 넘어가지도 않고

그림을 시원시원하게

쫙 펼쳐 볼 수 있어 좋더라고요.

메가스터디북스의

배려가 느껴지는 부분이었어요.


규씨는 캐릭터 소개 페이지부터

인트로 만화 부분까지

아주 집중해서 읽었는데요. ㅋㅋ

4학년 규씨가 가장 좋아한 캐릭터는

초등학교 6학년 남학생 잭슨이었어요.

잭슨은 누나와 친구들이 다지쌤의 역사 인강을

들으면서부터 이상해지기 시작했다고 판단!

그들을 몰래 쫓아갔다가

특별 역사 수업을 듣게 되는데

천진난만한 성향이

규씨와 코드가 맞겠더라고요.

ㅋㅋㅋ

첫 역사 수업은 VR로 만나는

선사 시대 패션 위크였어요.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 사람들이

모델이었는데 어울리는 소품을 찾는 거였죠.

ㅋㅋㅋㅋㅋ

패션위크라니~ 기막힌 발상 아닌가요?

이런 수업 있으면 저도 받고 싶네요~


VR로 박물관 전시물 관람은 해봤는데

책에서처럼 실제 역사 현장을

VR로 체험이 가능하면 너무 재밌겠어요.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간 것처럼

뗀석기도 같이 만들고 3.1운동도 같이 하면

역사를 생생하게 접할 수 있잖아요~


다시 본론으로~ㅋㅋ

신석기, 구석기, 뗀석기, 가락바퀴 등등...

역사를 처음 공부하는 친구들에게는

어려울 것 같다고요?

그림 바로 밑에는 단서가 주어지기 때문에

단서를 토대로 문제를 쉽게 풀 수 있답니다.

문제가 많지 않고

설명이 많아서 좋아.

두 개의 어휘마다 문제는 단 한 개!

규씨가 아주 흡족해한 부분이기도 했죠.

정답을 체크하고 다음 장으로 넘어가면

앞의 문제에서 만났던

구석기 시대의 뗀석기인 주먹도끼와

신석기 시대의 간석기인 가락바퀴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어요.


내용을 읽다 보면 수렵, 채집, 정착 같은

어려운 한자어가 나오기도 하는데요.

이런 역사 어휘들은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한자와 음과 훈, 뜻까지

친절하게 풀어서 설명하고 있어요.


그리고 구석기와 신석기의 각 대표 유물인

찍개와 슴베찌르개,

갈판과 갈돌, 빗살무늬 토기가

상세한 사용방법과 함께

추가로 수록되어 있었어요.

규씨가 말한 설명이 많아서 좋다는 건

이런 다양한 정보를 말하는 거였어요.

제일 아래쪽에서는

그 시대의 생활상이

생생하게 담긴 그림 속에서

더 생생한 실사도 만나볼 수 있어요.


그림 속에서 다지쌤, 잭슨, 재나,

미나, 앙투안을 찾는 재미도

쏠쏠하답니다~

이제 정답을 확인할 시간인데요.

퀴즈의 정답은 바로 다음 장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딩동댕!

1번 주먹도끼가 정답이었어요.

정답과 연관된 만화와 함께 정답 풀이도

꼼꼼하게 수록되어 있어요~



게다가 다지쌤의 핵심정리

깔끔하게 표로 정리되어 있어서

한번 쓱~ 읽기만 해도

자동으로 복습까지 된답니다.

마지막 노란색 배경 속

다지쌤의 깨알 꿀팁

절대 놓치지 마세요~


성왕이랑 진흥왕이

고구려를 물리쳤잖아.

그래서 한강을 반으로 나눠야 되는데

진흥왕이 한강을 다 차지해서

둘이 싸우다가 성왕이

전사한 게 너무 안타까웠어.

진흥왕이 조금 얄미웠어.

규씨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을 물었더니

위와 같이 대답했어요

성왕과 진흥왕에 대한 역사적 사실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처럼 읽을 수 있었고

그 내용을 시간의 순서에 따라

간략하게 다시 정리한 요약본을

재미요소가 가득한 만화까지

곁들여 설명한 페이지를 접하니

규씨의 대답이 청산유수였어요~

이 정도면 초등 저학년도

함께 보며 이해할 수 있겠더라고요~

제가 소개해 드린 페이지 이외에도

초등, 중등 교과와 연계된

무구정광대다라니경부터 팔만대장경,

식목도감, 교정도감,

삼국사기, 삼국유사,

임진왜란, 병자호란,

메소포타미아 문명, 이집트 문명,

고르바초프, 덩샤오핑까지

한국사, 세계사 역사 어휘 150개와 명장면을

뭔말 역사 용어 150 한 권으로

모~두 만날 수 있답니다~



역사 용어를 접하며 어휘력도 키우고

역사의 흐름까지 파악할 수 있는

뭔말 역사 용어 150

역사를 시작하는

초등, 중등 친구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