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어떤 애
전은지 지음, 박현주 그림 / 팜파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도 그 애가

없어졌다는 걸 몰랐다.

우리 반 어떤 애.

이 책을 신청하기 전 규씨에게

표지를 보여주고 소개글을 읽어줬는데

처음엔 안 읽겠다고 했어요.

그런데 잠깐 사이 마음을 바꿨어요.


아니야. 읽을래.

그 아이가 생각나서

읽어 보고 싶어.

마음을 바꾼 이유를 물어보니

얼마 전 부모의 잘못된 선택으로 세상을 떠난

초등학생 여자아이가 생각나서

읽어보기로 했다고 하더라고요.

10살 아이의 입장에서 마주하기

두려운 주제일 수도 있는데 용기를 내주었어요.

저도 뉴스에 나오던 그 아이를 생각하며

책 속의 아이는 무사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신청했어요.


며칠째 결석 중인 어떤 애.

같은 반 아이들은 그 아이가 누구인지,

남자인지 여자인지, 이름조차 모르고 있었어요.

심지어 그 아이의 엄마와 할머니도

아이가 학교에 결석한 사실을 몰랐죠.

'김민진'

어떤 애의 이름이에요.

친구들은 오늘에서야

그 아이의 이름을 알게 되었어요.


어떻게 이럴 수가 있지...

규씨와 저는 이해되지 않는 상황이었어요.

Q. 규씨 반에도 민진이처럼 조용한 친구가 있어?

없어.

다 시끄러워.

남자애든 여자애든.

점심시간에 특히.

혼자 그림 그리는 애도 있는데

친구들과 친해.

다행히 혼자 외로운 친구는 없는 모양이에요.

그리고 규씨가 친구들을 잘 관찰하고 있다는 걸

새삼 깨닫는 답변이었어요~

비상상황이다 보니 선생님은

민진이의 책상 서랍과 제출된 일기장 및

독서기록장을 확인했어요.

그런데 서랍 속 책에서도

일기장과 독서기록장에서도

자살, 죽음에 관련된 내용들이 발견된 거예요.

아이들은 동요하기 시작했어요.

걔가 죽었을지도 모른대.

자살일지도 몰라.


규씨는 민진이가 죽었을지도 모른다고 한

이 장면이 가장 슬펐다고 했어요.

민진이가

죽었을지도 모른다고 한 게

무섭고 슬퍼.

억울하잖아.

친구 한 명도 못 사귀어 보고...

몇 살 안됐고...


그런 와중에 선생님은 아영이를

호출했고 민진이의 일기장에서

아영이의 이야기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아영이는 얼마나 놀랐을까요ㅠㅠ

대화 한번 해본 적 없는 민진이가

일기장에 아영이에 관한 어떤 이야기를

써놓았을지 모두 궁금한 눈치예요.


따돌림을 당한다는 건

이런 것일까?

선생님과 이야기를 마치고

교실로 돌아오자 친구들은

은근히 아영이를 피했어요.


민진이를 외면했듯

아영이도 외면하고 있는 친구들.

각자 나는 민진이의 실종과는 무관함을

증명하려는 듯 아영이를 피하고 있어요.

친한 친구 한 명이라도

'아영아 괜찮니?'라고

물어볼 법도 한데 말이죠.

나만 아니면 된다는건가ㅠㅠ

아이들의 무관심이 야속하네요.


아영이도 다른 친구들도

내가 터트린 무관심이라는 폭탄이

언제 어디서 나에게 굴러와 터질지

모르는 것 같아요.

모든 것은 돌고 도는 것...

Q. 친구들이 민진이에게

무관심한 것에 대한 규씨의 생각은?

너무한 거 아냐?

아무도 말을 안거니까

민진이가 친구들이랑

놀고 싶어도 못 논거 같아.

민진이도 말을 걸었음 되잖아.

근데 자신이 없었던 거지...


약간의 스포지만

담임 선생님이 경찰에 실종 신고를 해서

민진이를 찾아냈어요.

우리 반 어떤 애가 초등생 사망사건과

관련한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아이와 안심하고 보셔도 될 것 같아요.

저와 규씨는 읽는 내내 마음이

조마조마 했거든요.ㅠㅠ

규씨는 CCTV로 민진이를 찾는이 장면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말했어요.

진짜 죽은 줄 알고 무서웠어.

바다에 빠져 죽은 애가 생각났거든.

CCTV에 찍힌 애...

해당 사건은 뉴스를 통해

규씨와 접한 적이 있는데

축 처져 엄마에게 업혀가던 아이의 모습이

CCTV에 찍혀 방영이 됐었어요.

그 모습이 규씨에게도 저에게도

충격적인 모습이었어요.

하지만 민진이는 무사한 상태로

규씨에 기억 속에 남게 되어 정말 다행이에요.


규씨에게 몇 가지 질문을 더 해봤어요.

Q. 죽음의 선택권은 나에게 있을까?

있지. 나는 내 거니까.

하지만 하면 안돼. 너무 괴로워도.

죽을까 생각은 하겠지.

하지만 죽으면 안돼.

100살까지 살아야 되는데

몇 살 안 돼서 죽잖아.

그리고 모든 가족들이 피해를 봐.

그래 우리 힘들어도 긍정적인 부분을 더 보고

가족끼리 서로 보다듬으며 이겨내도록 하자~!!


Q. 응원해 주고 싶은 사람은?

민진이.

앞으로 말없이 살지 말고

말 있이 살아봐.

우리처럼 말도 걸어서

친구도 해보고

핸드폰이 있으면

전화번호도 교환해 봐.

너에게 용기를 북돋워주고 싶어.


Q. 민진이가 용기를 낼 수 있게 조언을 해준다면?

말을 걸어.

무작정 들이대면 되는 거야.

놀기 싫다면 말고.

근데 애들이 거절을 거의 안 해.

무작정 말을 걸면 된다고 말하지만

규씨도 많은 용기를 낸다고 하더라고요.

어딘가에 있을 또다른 민진이와 친구들이

우리 반 어떤 애를 통해

용기내어 서로의 마음을 챙겨줄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어요~





============================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