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롭고 재미있는 날씨 도감 - 하늘에서 얼음이 떨어진다고? 무지개의 끝은 어디일까? 아하, 그렇구나 - 초등 교양 지식 1
아라키 켄타로 지음, 오나영 옮김, 조천호 감수 / 서사원주니어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비롭고 재미있는

날씨 도감

기상청 연구관이 들려주는

흥미로운 날씨 이야기와 자연현상을

만날 수 있는 책이에요.


귀여운 캐릭터와 찰나의 순간이 담긴

100장이 넘는 실사들은

집중력이 짧은 초등학생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끝까지 읽을 수 있게 도와줘요.

< 구름, 하늘, 기상, 날씨 >

4개의 카테고리로 나뉘어

총 76가지의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어요.


일본 아마존 어린이 지구과학 분야

베스트셀러 1위까지 달성한 책에는

날씨와 관련해

어떤 내용이 수록되어 있는지,

규씨가 인상 깊었다며

추천해 준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볼게요.


'놀라운 구름 이야기'에서는

권적운, 고적운, 층운 등 구름의 종류와

구름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을 접할 수 있어요.

규씨가 감탄하며 시선을 뺏긴

첫 번째 사진은 용 모양의 구름이었어요.


신기한 게 많아!

이건 용의 뼈대 같고,

진짜 토끼랑 사람 같아.

눈, 코, 입 여기 있네!

물과 얼음 알갱이로 만들어진 구름이

파란 하늘 도화지에 다양하게 그림을 그려놓으니

찾는 재미가 쏠쏠해요.

핸드폰 사진첩을 찾아보니

여행 다닐 때마다 찍어 놓았던

구름 사진이 꽤 많더라고요.


강원도 속초에 가서

설악 케이블 탑승 중 찍은 사진인데요.

책에 나온 파도구름 사진이랑 똑같더라고요.

저희끼리는 갈비뼈 닮았다고 했었는데 말이죠~ㅋㅋ


구름은 크게 10종으로 나뉘는데

그 종류가 <권운, 고적운, 층운, 층적운, 권적운,

난층운, 권층운, 고층운, 적란운, 적운>이에요.

이 구름들을 또 종, 변종, 부변종으로

자세히 나누면 얽힌구름, 파도구름, 벌집구름 등

100종류도 넘는다고 해요.

친절하게 나와있는 게 좋아.

'신비롭고 재미있는 날씨 도감'

강력한 매력은 귀여운 캐릭터를 이용한

부연 설명 코너예요.

파셀 군, 얼음 입자, 구름 입자 등의

다양한 캐릭터가 초등학생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쉬운 설명과 만나 눈으로 보고 바로 이해하는

비주얼 학습을 가능하게 하더라고요.


이외에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구름 분류표'에서

다채로운 구름들을 더 만나볼 수 있어요.

평창에 위치한 삼양 대관령 목장에서

찍힌 뭉게구름은 적운임이 확실합니다~!

'놀라운 하늘 이야기' 중에서는

채운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했어요.

메가스톤 같아.

거인이 물감으로 칠한 느낌이야.

무지개색이 불규칙적인 게 신기해.

무지개 토네이도 같아.


채운

구름이 태양 가까이에 있을 때

구름 속 물 입자에 의해 빛이

무지개색으로 나뉘면서 만들어진다고 해요.

책에서는 채운을 자주 볼 수 있다고 나와있었는데

규씨는 한 번도 못 봤다며 의아해했어요.

우리가 하늘을 그렇게 자주 안봤나ㅠㅠ

싶더라고요.


'놀라운 기상 이야기'에서는

낙뢰가 선택되었어요.

낙뢰.

미사일이 날아와서

폭발하는 거 같아.

천둥소리가 들리면

낙뢰가 떨어질 수 있어.

적란운 옆으로 떨어진 낙뢰의 모습이

정말 전쟁터의 한 장면 같아요.


번개가 보인 곳까지의 거리는 얼마나 될까?

계산하는 방법이 나와 있었어요.

번개와 천둥소리 사이의 시간에

소리의 속도를 곱하면 번개가 친 곳까지의

거리를 구할 수 있더라고요!!

낙뢰가 꽤 가까운 곳에

떨어졌다면 건물이나 자동차 안으로

대피해야 한다는 것도 잊어서는 안되겠어요.

마지막

'놀라운 기상 이야기'에서는

새로운 단위인 헥토파스칼이 선정되었어요.

헥토파스칼을 알려줬고,

1기압이 오이 1,013개의

무게인 걸 알게 됐어.

헥토파스칼(hPa)은

기상학에서 공기가 물체를 누르는

압력인 기압의 단위예요.


공기가 물체를 누른다는

기상 용어에 대한 개념만 설명되어 있었다면

규씨가 이해하기 어려웠을 텐데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오이를 활용한

설명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날씨에 따라 통증이 오는 '날씨통'은

기상변화 이외에도 고층 생활로 인한 기압의

차이로 생길 수도 있다는 확장된 정보도

'깨알지식' 코너에서 얻을 수 있었어요~

이외에도 신기하고 재미있는

날씨 이야기가 많이 수록되어 있어요.

한번 책을 펼치면 눈을 뗄 수 없는

신비롭고 재미있는

날씨 도감

읽고 보기만 해도 초등 과학 지식이

절로 쌓일 수 있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