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장 60일 집중 완성 교과도형 C1 - 선과 각 하루 한 장 60일 집중 완성 교과도형
두줄수학연구소 지음 / 히어로 / 2022년 1월
평점 :
품절


요즘 아이들 수학 교과서를 보면서

우리 때와는 정말 다르구나를 실감하고 있어요.

도형을 무조건 외웠던 예전의 교육방식과 다르게

입체적 사고를 요하는 '공간감각'

바탕으로 한 학습이 진행되더라고요.

수학 학습의 변화

공간감각


겨울방학 동안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수학 예습을 하고 있는데 '공간감각'을 요하는

평면 도형 단원을 은근히 헷갈려 해서

선분, 반직선, 직선, 직각 등

도형 학습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위해

하루 한 장 60일 집중 완성

교과도형 C단계를 신청했어요.


교과도형 C단계는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C 1 = 선과 각

C 2 = 직각이 있는 도형

C 3 = 원

3권을 모두 훑어본 규씨는

★표시로 직접 난이도를 표시해놨더라고요.

규씨가 ★별 하나를 표시해 놓은

교과도형 C1부터 시작했어요.

부담 없이 하루 한 장씩 풀면 1권당 20일 정도

소요되니 한 달에 한 권씩 완북할 수 있겠어요.

선과 각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교과도형 C1으로 규씨가 학습한 내용을 살펴볼게요.


교과도형 C1 - 선의 종류

1일 : 선분

1주 차 첫 시간은 '선분'이었어요.

두 점을 곧게 이은 선이 선분인데요.

곧은 선은 모두 직선이라고 생각했던 저는

규씨의 3학년 수학 문제집을 보고 순간 놀랐어요.

'나도 이렇게 배웠던가... 너... 낯설다...'

이 선분은

선분ㄱㄴ이란 이름도 있어요.

끝이 있는 선이라는 게 중요한 특징이죠.

위와 같이 선분의 기본 개념이

일목요연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선분을 처음 접하는 초등학생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기본 개념을 익힌 후 다양한 선분의 이름을

찾아 적어주며 앞에서 배운 개념을

다시 한번 재확인할 수 있었어요.

교과도형 C1 - 선의 종류

2일 : 반직선

선분에서 한쪽만 점을 넘어선 반직선.

'한 점에서 시작하여 한쪽을 끝없이 늘인 곧은 선'이에요.

3학년 수학을 예습하며 처음 만난 반직선을

규씨는 좀 헷갈려 했어요.

반직선의 이름을 쓸 때 반드시 시작 점부터

작성해야 하는 것도 말이죠.

점 두 개를 이은선이

그저 조금 늘어났을 뿐인데 이름이 확 바뀌니 말이죠.

10살 친구들이 혼란스러워할만해요.

이런 초등생들의 고충을 아는 듯 선분과 헷갈리지 않도록

문제가 시작되는 부분에 도움말이 표기되어 있어

힌트를 얻어 반직선을 찾을 수 있었어요.

교과도형 C1 - 선의 종류

3일 : 직선

'양쪽 끝이 없는 선'

직선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

바로 확인 문제 풀이에 들어갔어요.

직선은 생각보다 쉽게 찾아냈어요.

바로 이어지는 활용 문제는

앞서 배운 선분과 반직선의 개념이

직선 문제와 섞여있었어요.

맞는 답에 선잇기를 하다 보면

선분, 반직선, 직선 각각의 특징을 떠올리며

개념을 정확히 학습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교과도형 C1 - 선의 종류

4일 : 여러 가지 선

이제는 종합문제 시간이네요.

선분ㄱㄴ과 선분ㄴㄱ을 그리고

직선 ㄱㄴ과 직선 ㄴㄱ을 그려보니

선분과 직선은 점의 시작 방향에 상관없이

이름을 사용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반직선은 달랐어요.

점이 시작하는 위치에 따라 이름이 달라졌죠.

여러 가지 종류의 선을 자를 이용해 직접 그려보며

몸으로 익히고 눈으로 익혀 선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었어요.

반직선의 점이 시작하는 방향을 잘못 체크해

비록 문제는 틀렸지만 틀린 원인과

해결 방법을 스스로 생각해 수정하며

다시 한번 학습할 수 있었어요.

교과도형 C1 - 선의 종류

5일 : 선의 특징

1주 차 마지막 시간은

선의 특징에 대한 문제였어요.

선분과 반직선, 직선의 중요한 특징을

찾아낼 수 있는지 확인하는 문제였는데

반직선의 개념에서 실수가 있었더라고요.

각 선에 대한 설명을 읽고

머릿속에서 선을 상상하며 맞는 특징을 찾는 게

어려울 때는 직접 그려보며

답을 생각해 보자고 제안했어요.

여러 가지 선을 직접 그려보며

꾸준히 학습하다 보면 헷갈렸던 개념들도

명확해질 거라고 생각해요.


이외에도 다양하게 엮여있는 선들 속에서

직석, 반직선, 선분을 찾는 문제,

각이 아닌 이유를 생각하며 쓰는 문제 등이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어요.

특히 규씨가 반직선만큼 헷갈려 하는

직각도 여러 가지 유형의 문제가 실려있어

직각을 계속해서 그려보고, 찾다 보면

흐릿한 직각의 감도 한층 성장할거예요.


C1의 5주 차 학습이 끝나면 도형플러스

형성평가 문제를 만날 수 있는데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며 확장된 학습으로

공간감각을 더 확실히 익힐 수 있겠어요.



시대가 변하니 교육도 변하는 게 맞겠지만

느린 부모는 숨이 가쁠 때가 있어요;;

그래도 '교과도형'같이 도움받을 수 있는

문제집을 만나 또 한숨 돌립니다~

다음은 교과도형 C2 직각이 있는 도형

학습일지로 만날게요~~







============================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