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법 천재가 되다! 2 - 문해력 첫걸음 초등 국어 학습 만화 9
Mr. Sun 어학연구소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맞춤법은 어른들도 종종 헷갈리잖아요.

그래서 어릴 때 제대로 잡아줘야 하는 것 같아요.

그렇다고 무조건적인 암기는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맞춤법을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을 선택했어요.


다음 달이면 3학년이 되는 규씨가

겨울방학 동안 재미있는 만화로

맞춤법을 쉽게 익힐 수 있는

초등 국어 학습 만화

맞춤법 천재가 되다 2

문해력 첫걸음이 저의 선택이랍니다~



이 책은 무엇이 다를까? 무엇이 맞을까?

2가지 카테고리고 구분되어 있어요.

① 무엇이 다를까?에서는

새다 VS 세다, 꾀 VS 꽤 처럼 비슷해서

헷갈리는 단어들의 조합이고

② 무엇이 맞을까?에서는

자주 틀리는 맞춤법 3가지가

하나의 에피소드에 녹아있는 구성이에요.

규씨에게 선택받은 페이지들로 살펴볼게요~

넙적하다 VS 넓적하다

비교 단어 한 세트당 한 장씩의

짧은 이야기 수록되어 있어요.

길가에 있던 새끼 참새를 데려와

보살피다 참새 가족에게 돌려보내 주는 이야기였죠.



새끼 참새에게 먹이를 줄 때

[ 넓적한 / 넙적한 ] 접시 위에 주었다.

참새가 [ 넓적하며 / 넙적하며 ] 받아먹었다.

와 같이 단어에 맞는 상황을 그림으로 제시해

비슷한 글자처럼 보이지만 전혀 다른 뜻을

내포하고 있다는 걸 이해하며 올바르게 표기한

단어를 찾아낼 수 있어요.

'행복한 짹짹콩콩이'가 생각났어.

참새를 키워줘서 안 돌려줄 수도 있는데

돌려준 게 감동적이야.

겨울방학 동안 3학년 1학기

초등 국어 공부를 위해 교과 연계도서를 읽고 있는데

그중 '행복한 비밀 하나'라는 동화집 속의

'행복한 짹짹콩콩이'의 내용이

아기 참새를 교실에서 키우는 내용이었거든요.

규씨가 이 페이지를 선택한 이유였네요~

곤혹 VS 곤욕

영어 수업 시간에 졸고 있던 소년에게

선생님은 ALLIGATOR를 읽어보라고 하셨어요.

소년은 [ 곤혹스러웠다 / 곤욕스러웠다 ]

옆 친구가 소년을 도와주겠다며 발음을 알려주자

소년은 당당히 따라 말해요.

아리가토!

친구들이 모두 웃고 놀리는 바람에

소년은 [ 곤혹 / 곤욕 ] 을 치르고 말았어요.



크크크크

이게 제일 웃겨.

앨리게이터인데 아리가토래.

심지어 멋지게 말했어.


규씨도 저도 한바탕 웃었던 페이지였어요.

수업 시간에 졸면 소년처럼 곤혹스러운 일을

당할 수 있으니 규씨도 조심하길~ㅋㅋ


실제 VS 실재

헷갈리긴 한다!

실제랑 실재가 ㅓ, ㅣ인지

ㅏ, ㅣ인지.

ㅓ, ㅣ를 사용하는 실제

사실의 경우를 말하고

ㅏ, ㅣ를 사용하는 실재

실제로 존재하는 것을 뜻해요.

실제와 실재 말고도

얘기 VS 예기, 모래 VS 모레처럼

모음 하나 때문에 뜻이 달라지는 단어들은

헷갈리기 십상이에요.

하지만 이제부터는 맞춤법 천재가 되다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떠올리며

정확한 단어를 사용할 수 있겠어요.

근데 이 아저씨

할머니, 할아버지께 어린 양들이여!

라고 반말 쓰는 게 좀 그래.

규씨 말대로 이 아저씨는

맞춤법보다도 알맞은 높임 표현을

먼저 공부하셔야겠어요~

아귀찜 VS 순댓국 VS 알사탕

배고파서 죽은 뒤 유령이 된 아저씨가

소녀의 몸속에 들어가 [ 아구찜 / 아귀찜 ]

[ 순댓국 / 순대국 ], [ 구슬사탕 / 알사탕 ]

을 먹고 난 후 한을 풀었다는 이야기였어요.

이건 좀 감동적이었어.

다른 사람이었으면

'왜요? 왜 내 몸에 들어와요?

어우, 싫어요.'라고 할 수도 있었는데

얘는 흔쾌히 받아들였어.

재미와 감동까지 주는 이야기를 읽으며

곳곳에 숨어있는 문제까지 함께 풀었더니

맞춤법이 자연스럽게 규씨에게 스며들었어요.

희희낙락 VS 새치 VS 우려먹을

내가 매일 하던 거야.

안녕하세요구르트.

감사해용가리자몽키자니아이스크림보자기차도로.

초등학생들 사이에 한창 인기를 끌던

인사 개그는 규씨도 좋아했어요.

주변의 반응이 좋지 않아도 소년처럼

혼자 희희낙락 거렸었죠.

그래서... 내게도 새치가??ㅋㅋㅋ

실제로 진짜 어려웠거든.

근데 알아냈어!

새치는 ㅏ, ㅣ야.

규씨가 책에 동그라미 친 곳을 가리키며

이제 너 혼자 희희낙락 인사 개그 하는 건 싫다고,

적당히 우려먹으라고 얘기했다가

싫으면 시집가면무도회만 한 번 더 들었네요;;;

맞춤법 천재가 되다책에서 배운

정확한 단어들을 실생활에서 활용하며

완전한 규씨의 것으로 만들어야겠어요.

새치, 실제 이런 건

잘 몰라서 틀렸는데

이제 알게 됐어.

사흘하고 나흘도 알게 됐고.

둘 다 똑같이 넷째 날인 줄 알았거든.

너무 재밌고, 웃기고, 감동적이고

맞춤법에 도움이 돼.

============================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