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런 튜링과 함께하는 초등 수학 게임 - AI 시대, 수리적 사고근육을 키우는 최신 두뇌훈련 더숲STEAM 시리즈
튜링 재단.윌리엄 포터 지음, 개러스 콘웨이 그림, 오현주 옮김, 전국수학교사모임 감수 / 더숲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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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수학을 놀이처럼 즐길 수 있는

앨런 튜링과 함께하는

<초등 수학 게임>


덧셈, 곱셈, 나눗셈,

미로 찾기, 스도쿠, 점 잇기 등등

수학을 다양한 놀이로 만날 수 있어요.

최근 스도쿠에 재미를 느낀 규씨도

흥미를 갖고 도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STEAM 교육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인문(ART), 수학(Mathematics)의

융합적 사고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인데요.

<초등 수학 게임>책에는

융합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STEAM형 문제들이

수록되어 있어요.

이 책을 쓴 '튜링 재단'은

'앨런 튜링'의 가족이 만든 자선단체예요.

수학천재였던 '앨런 튜링'은

영국 암호 학교 해독 본부에서 근무했고

암호 해독 기계를 만들어

독일군의 공격 계획을 미리 알아채

제2차 세계 대전이 빨리 끝날 수 있게 공을 세웠다고 해요.

그래서인지 <초등 수학 게임>에서는

암호 문제도 만날 수 있는데요

어떤 문장들이 숨어있을지 궁금해지네요~

초등 2학년인 규씨에겐

어려운 난이도의 문제들도 있어서

먼저 풀고 싶은 페이지를 직접 찾아보라고 했어요.

첫 페이지부터 한 장씩 넘겨보더니

'유령 사냥' 페이지를 선택했어요.

유령을 사냥하는 유명한 영화

'고~스트 버스터~즈~'가 생각나는

미로 찾기 페이지였어요.


Q. 왜 '유령 사냥' 페이지를 먼저 하고 싶었어?

미로 찾기가 재밌을 것 같아.

그리고 유령들을 캐치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예전에 보니까 타이어 괴물도 물리치던데.

어던 괴물을 말하는지

알 것 같아요. ㅋㅋ


규씨는

거침없이 미로를 빠져나가기 시작했어요.

연필로 이리저리 복잡한 미로를 따라가는 동안

좌뇌와 우뇌에는 상당한 자극이 전해질 거예요.

그리고 도착지점에 가기 위해

시행착오를 거치는 과정에서는 집중력이 향상되고

문제를 해결하는 힘도 커지겠죠.

흐릿하게 몇 번 길을 바꿔 가다

확실한 루트가 나타나자

연필에 힘을 주어 진하게, 신나게

길을 따라 선을 그려나갔어요.


미로 찾기를 하며 만나는 숫자는

유령 사냥꾼이 잡은 유령의 수인데

출발부터 도착까지 총 몇 마리를 잡았는지도

같이 계산해야 해요.

규씨가 찾아낸 길을 따라가며

암산으로 더한 결과

3+7+6+2+5+9+4+8=44마리

모두 44마리로 확인됐어요.


두 번째 규씨의 선택은~~~

'과녁을 향해 날려'였어요.

네 명의 궁수가 쏜 화살의 점수를

합산하는 문제였죠.

도쿄 올림픽에서 양궁대회가 열리고 있는 상황에

딱 맞아떨어지는 문제를 골랐네요~

Q. 이 페이지를 선택한 이유는?

활 쏘는 게 재밌을 것 같고

몇 점인지 궁금해서.

과녁의 고리마다 점수가 다르고

선수별로 색상이 다른 화살을 쏘았기 때문에

점수와 색상, 두 가지를 동시에 확인한 후

덧셈을 해야 하는 작업이었어요.

실수로 하나라도 빠트리고 합산을 하면

메달의 색이 달라지기 때문에 끈기를 갖고

집중해야 하는 시간이었어요.



점수를 합산한 후

규씨는 <초등 수학 게임>에 나온

궁수들에게도 메달을 그려줘야겠다며

분주하게 그려나갔어요.

그리던 도중

뉴스에서 시합 중 쓰러진 선수를 봤다며

규씨가 걱정하더라고요.

폭염이 이어지는 와중에도 도쿄 올림픽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대한민국 선수들 파이팅입니다!!

이번엔 암호 문제예요.

책 앞쪽에 나와있던 암호 코드를 출력해 줬더니

암호 그림에 맞는 알파벳을 금방금방 찾아냈어요.

하지만 암호를 풀어도 영어로 되어 있어서

다시 해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해요.


CATS CANNOT TASTE SWEETNESS.

고양이가 단맛을 느낄 수 없다니...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됐어요.

암호를 찾아 해독하는 게 은근히

재미있더라고요.


누나한테 문제 낼 거야.

캬캬캬캬캬캬캬캬

규씨는 방에서 가져온 종이에

암호를 신중하게 써 내려갔어요.

암호 코드는 주지 않고

무조건 맞춰보라며 준다는 규씨...

암호 코드가 없으면

규씨도 답이 맞는지 확인 못할 텐데 ㅋㅋ

이것이 바로 규씨가 만든 문제예요.

영단어, 수학, 숨은 그림 찾기, 시계 등

다양한 영역의 문제를 출제했네요.

규씨가 문제를 만들 때

암호 코드를 같이 봤었는데도 불구하고 전 해독 불가네요;;;

이런 암호를 해독하는 기계를 만든 사람들은

정말 천재가 확실한 것 같아요.


아이가 풀어낸 답이 맞는지는

고민 말고 책 뒤쪽의 '퍼즐 해답'을

참고하면 된답니다~

이 책 어려울 거 같다던 규씨는

하나씩 해결해가며 성취감을 느끼자

재미있다며 또 풀어보자고 했어요.

주입식 교육을 받고 자라온 부모 세대가

창의 융합형 교육의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면

가지 못했던 길이기에 더 쉽지 않을 거예요.

그럴 땐 <초등 수학 게임>같이

다양한 문제를 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의 힘을 빌리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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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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