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세상의 모든 원소 118 - 시어도어 그레이가 쓴 어린이를 위한 가장 재미있고 쉬운 원소 이야기 미래가 보이는 과학 백과사전 1
시어도어 그레이 지음, 하정임 옮김, 닉 만 사진 / 다른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소가 뭐야?

원소를 접해본 적이 없는

초등학교 2학년 규씨의

당연한 질문이었어요.

물질을 이루는 성분!

이 세상 모든 물질은 어떠한 성분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걸 나누고 나누고 나눠서

더 이상 나눠지지 않는 상태가 되는데

그것이 바로 원소라고 설명해 줬어요.



사실 '원소'라는 단어를 몰랐을 뿐.

규씨의 9살 인생 중 원소와 함께하지 않은 시간은

단 1초도 없다고 말이죠.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세상의 모든 원소 118

책을 구매하시면 초판 한정 특별 부록으로

세상의 모든 원소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주기율표' 포스터도 증정해 주는데

규씨가 하교해 오기 전에 후다닥

벽에 붙여놓았어요.

주기율표가 뭐야?

이건 뭐지? 이 사람은 왜 있어?

시계도 있고... 어! 금이다!

책보다 벽에 붙은 포스터를 먼저 보여줬는데

다양한 물건과 사람들이 있는 '주기율표'의

정체에 대해 상당한 관심을 보이더라고요.

궁금증을 증폭 시킨 뒤

책을 보여주니 빨리 보고 싶다며 성화였어요.ㅋㅋ

책에서도 포스터에 있던 주기율표를

그대로 만날 수 있었는데

한 가지 차이점은 원소의 이름이

한글로 표기되어 있다는 점이에요.

그래서 규씨가 책 속의 주기율표를 더 애정 했나 봐요~

브로민이 뭐야?

크로뮴 갖고 싶어.

이 표시 방사능 표시 아냐?

어! 프랑슘도 방사능 표시!

라듐도 방사능. 라..더..포..듐...

진정해~

뒷장으로 넘어가면

규씨가 궁금해하는 모든 원소들을

만날 수 있으니까~~

그런데 크로뮴이 뭔데 갖고 싶다는 걸까?

궁금해 찾아보니 원소기호 24번 자리에

귀여운 곰돌이가 자리하고 있었어요. ㅋㅋ

학교 가방에

어몽어스, 포켓몬, 브롤스타즈, 미니푸쉬팝 등

이것저것 번갈아가며 달고 다니는 규씨는 저 곰돌이를

학교에 데리고 가고 싶었던 걸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앞으로 은색의 곰돌이를 실제로 만난다면

'크로뮴'이라는 이름까지는 기억 못 할 수 있지만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세상의 모든 원소 118

책에서 접했던 기억만 떠올려줘도

저는 땡큐일 거 같아요~

이제 규씨의 궁금증들을 풀러 갈 시간이에요.

주기율표가 뭔지 물었던 규씨에게

원소들을 정리해 놓은 표라고만 얘기해 줬는데

책 도입부에 주기율표의 생김새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었어요.

주기율표의 생김새는

원소원자 안에 있는

전자의 수에 따라

순서대로 배열한 것.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세상의 모든 원소 118 中

주기율표의 모양에도

다 과학적 이유가 있었네요.

과학에 '그냥'은 없는 거니까요.

2학년 아에게 쉽게 설명하기 위해

제 머릿속에서 정리가 먼저 필요했어요.

원소 : 종류

원자 : 입자(알갱이)

흔히 알고 있는 이산화탄소 분자를 예로 들어보면

CO2

1. 탄소, 산소 두 가지의 원소(종류)로 구성.

2. 산소 원자(개수) 2개, 탄소 원자(개수) 1개로 구성.

위 두 가지로 표현할 수 있는 거였어요.

규씨 덕분에 과학을 다시 공부하며

시간 가는 줄 몰랐답니다.ㅋㅋ


소듐이 폭발하기 쉬운 원소래.

소듐이 맛있는 소금이 된대.

소금이 어떻게 맛있을까?

짜지 않고...

소듐염소와 결합하면

소금(염화소듐)이 된다는 설명을 읽던

규씨가 한 말이에요.

원소와 원소가 결합해 새로운 물질이

만들어지는 건 참 신기한 일인 것 같아요.

규씨는 새롭게 접한 사실들을

엄마, 아빠가 다 들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큰소리로 읽어내려가며 전달해 줬어요.

니켈 사진을 보더니

멋지다며 갖고 싶어 하던 규씨는

어떻게 모았지?

어떻게 모았지...?

를 반복하며 궁금해하더라고요.

그래서 책 제일 뒤쪽에

저자인 시어도어 그레이가 직접 모은

원소와 주기율표 테이블 사진을 보여줬더니

작가처럼 모아보고 싶다고 했어요. ㅋㅋ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세상의 모든 원소 118

는 원소의 커다란 사진이 큰 특징이에요.

저도 눈을 뗄 수가 없었는데 규씨 역시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구석구석

글까지 꼼꼼하게 읽어내려가더라고요.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간단명료하고 재미있는 설명이

집중력이 짧은 아이들의 시선을 잡아

푹 빠져들게 만드는 것 같아요.

Q. 어떤 원소가 제일 기억에 남아?

인.

신기해.

하얀색, 검은색, 빨간색이 있는데

빨간색은 기본.

하얀색은 독을 갖고 있어서 무기로 쓰인대.

검은색은 거의 보기 어렵대.

근데 꼭 케이크 같아.


규씨 말대로 케이크의 단면 같아 보이기도 하네요.ㅋㅋ

Q. 이 책의 어떤 점이 좋았어?

새로운 원소를 보여줘.

금, 금속 이런 게 많아.

치명적인 독 이런 것도 있어서

무섭기도 해.

나는 원소~ 하. 하. 하.

나는 철~ 아~~

갑자기 노래를 부르며

본인 방으로 유유히 사라지는

재밌는 친구예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사일과 로켓 부품을 만드는데 쓰이는

'베릴륨'

탱탱볼을 만들 수 있는

'붕소'

다이아몬드의 구성 물질인

'탄소'

지구에 가장 많은 원소인

'산소'

우리 몸속 90% 이상을 차지하는

'산소, 탄소, 수소, 질소'

보면 볼수록 신기한

원소의 세계더라고요.

원소기호나 번호를 억지로 외우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과 밀접한 구체물과 이야기로

원소에 친근하게 한 발 다가가

자연스럽게 기억할 수 있게 도와준 책이었어요.

^^

============================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