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쓰는 몽당연필 모꼬지
류미정 지음, 임미란 그림 / 주니어단디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2학년 규씨의

날아가기 직전인 글씨들은...

요즘 저의 고민거리예요.

또박또박 바르게 쓰자고 얘기할 때는

좀 낫다가도 금세 또 휘~휘~

바른 글씨와 관련된 동화책을 함께 읽으면

혹시... 마음의 동요가 있을까 싶어

마음을 쓰는 몽당연필을

규씨와 읽어봤어요.

차례를 훑어보니 규씨와 동갑인

9살 친구의 이야기였어요.

책 제목에 있던 몽당연필은

붓글씨 할아버지가 주시는 모양이네요.

차례를 훑어보며 내용을 추측해 보는 재미도

제법 쏠쏠하답니다~

동우네 학교에서는 올해부터

바른 글씨 대회가 열려요.

이날이 바로

바른 글씨 대회가 열리는 날 아침이었죠.

아침에는 무조건 밥! 이어야 하는 게

동우 엄마의 철칙인데 대회 날 아침이라

동우가 외치던 토스트를 준비해 주셨어요.

와...

빵을 외치는 규씨와

밥을 외치는 저를 그대로 갖다 놓은 상황에

저도 규씨도 웃음이 났어요. ㅋㅋ

2학년 전체가 다 아는 악필인 동우는

바른 글씨 대회를 앞두고

엄마의 성화에 못 이겨

글씨 연습을 아침, 저녁으로 하게 됐어요.

"바른 글씨 대회에서 상을 받지 못하면

용돈은 반으로 줄일 거야,

물론 게임 시간은 사라질 거고!"

동우 엄마의 어질어질 한 말 中

용돈과 게임 시간이 걸린

중차대한 사안이었어요.

Q. 왜 대회에서 상을 받아야 할까?

그래야지 2배로 글씨 연습 안 하니까.

세상 싫어! 세상 싫어!

아직 용돈과 게임의 중요성에 큰 감흥이 없는 규씨는

글씨 쓰기 연습을 아침, 저녁으로 하는 부분에선

동우 엄마가 너무 하네.

아들이 이렇게 힘든 걸 모르는구나...

라며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어요.

괜히 제가 다 뜨끔하더라고요;;;

동우는 본인이 쓴 글씨를 못 알아볼 정도니

연습을 많이 하는 게 맞지 않냐고 물으니

그래도 아침, 저녁으론 안되고 조금만 시켜야 한다며

결의에 찬 표정으로 말했어요.

이거... 뭐

책 한 장 넘기기가 힘들 정도로

규씨와 저의 설전이 대단했답니다.ㅋㅋㅋ

드디어 바른 글씨 대회 시간이 다가왔어요.

너무 긴장한 나머지 오른손에 쥐가 난 동우는

왼손으로 글씨를 쓰게 됐고 평소보다

더 삐뚤빼뚤한 글씨로 대회를 망치고 말았죠.

그렇게 열심히 연습을 했는데ㅠㅠ

제가 다 아쉬웠던 장면이었어요.

최근 학교에서 독도 수업을 받은 규씨는

바른 글씨 대회 종이에 나와 있던

독도와 관련된 글을 보고 엄청 반가워하며

독도는 우리 땅 노래까지 불렀어요.ㅋㅋ

난! 동우와는 다르다!

이런 어필이었을까요? ㅋㅋㅋ

자신은 독도를 바르게 쓸 수 있다며 책 읽다 말고

또박또박 '독도'를 두 번이나 스스로 썼답니다.

오오오

마음을 다 해 쓰니 이렇게 바르게 쓸 수 있네요.

스스로 바르게 쓰고자 하는

마음이 들 수 있는 동기를 더 찾아봐야겠어요.

시험을 망친 동우는 공원에 갔고,

그곳에서 붓글씨를 쓰고 있는 할아버지를 만나요.

마음

할아버지의 멋진 글자에 동우는 감동했지만

무슨 일이든 마음을 다해야 된다

할아버지의 말이 글씨에 정성이 없다

엄마의 말과 오버랩 되면서 답답함을 느끼죠.

기분이 안 좋아 보이는 동우에게 할아버지는

"글씨에 정성을 넣기가 쉽지 않지?"

라며 몽당연필 한 자루를 건네줘요.

과연 이 몽당연필은 동우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집에 와 할아버지가 주신 몽당연필로

글씨를 쓰는데 저절로 또박또박 써지는 게 아니겠어요!

바른 글씨에 동우와 엄마도 놀라고

학교 선생님과 친구들도 깜짝 놀랐어요.

이 마법의 몽당연필로 인해

'바른 글씨 동시 왕'으로로 뽑히기까지 했죠.

게다가!

최고의 명필을 찾는 TV 프로그램인

'한석봉을 찾아라!'에까지 출연하게 됐답니다.

명필 대회를 앞둔 중요한 이 시점에

동우의 친구는 동우 몰래 몽당연필을 버리고

대회용 새 연필을 선물이라며 필통에 넣어놓고 말아요.ㅠㅠ

아..... 하필... 쓰레기통도 모두 비워진 상태라

몽당연필은 끝내 찾지 못했어요.

동우는 다급하게 공원으로 다시가

붓글씨 할아버지를 찾았지만...

그 어디에도 할아버지는 안 계셨어요.

할! 아! 버! 지~~~~



규씨는 이 장면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했어요.

외톨이같이 약간 슬픈 느낌?

할아버지가 없으니까 계속 길을 다니잖아.

절체절명의 위기였지만

진실을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었고

할아버지까지 안 계신 상황에 처한 동우가

규씨는 많이 외로워 보였나 봐요.

마법의 몽당연필은 없어졌지만

동우는 희망을 놓지 않고 연습에 몰두해요.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2학년 김동우!

멋진 녀석~~

드디어 명필을 찾는 대회 날이 되었고

동우는 마음을 다해 글을 써 내려가죠.

과연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요??

몇 등 했는지 이런 건 알려 줘야지...

노력해서 썼으니까, 1등?

대~~충 했으면 꼴등 했겠지.

대회의 결과가 나오지 않자

규씨의 원성이 자자했어요. ㅋㅋㅋ

이제 동우가 마음을 다해

쓰게 되었으니 다행이잖아~~

우리 규씨도 언젠가.....

책 제일 뒤쪽에는

'사자소학 따라 쓰기' '영어 명언 따라 쓰기'의

깨알 부록이 수록되어 있었어요.

따라 쓰기 페이지를 본

당황한 규씨의 표정이 아직도 생생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열심히 노력한 흔적이라며

몽당연필을 모으는 규씨와 재미있게 읽었던

마법 같은 이야기의 책이었어요~





============================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