헷갈리기 쉬운 초등 필수 어휘 따라 쓰기
전기현 지음 / 북스고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습도구어

학습에 꼭 필요한,

교과서에 나오는 단어들을 말해요.

글을 읽어도 글 속 어휘의 뜻을 모르면

의미를 파악하기가 힘들죠.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 많았던

작년 한 해 동안 아이들의 학습 격차는

상당히 벌어졌어요.



교과연계 독서도 중요하지만

단어를 모르고 읽으면 수박 겉핥기식

독서밖에는 안될 거예요.

그래서 어휘 관련 문제집을 시작했어요.

헷갈리기 쉬운

[초등 필수 어휘 따라쓰기]




낳다 vs 낮다

매다 vs 메다

찧다 vs 찢다

잊어버리다 vs 잃어버리다



아이들이 헷갈려 하는 단어

120개를 비교하며 익힐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요.

사실 어른들도 어려운 부분이잖아요.




세부 구성을 살펴볼게요.

꾸준함의 힘! 매일 1장씩 할 수 있도록

페이지 상단에 요일이 표시되어 있어요.

월, 화, 수, 목, 금

해당 요일에 문제집을 풀다 보면

자기주도적인 학습 습관도 길러질 거예요.





같다 VS 갖다

규씨가 요즘 한창 헷갈려 하는 단어예요.

같다, 같다, 갔다 이렇게도 헷갈려 하더라고요.

발음은 같지만 전혀 다른 뜻을 갖고 있는

두 단어를 한 장 안에서 비교해 주기 때문에

차이점을 쉽게 알 수 있어요.




이 책의 좋은 점은

교과와 연계된 학기와 단원

알 수 있다는 점이에요.

예비 초등학생이나

1학년, 2학년이 예습과 복습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어요.기 쉬운 초등 필수 어휘 따라쓰기로 문해력 높이기


따라 써보기 전에

오늘 배울 단어가 속한 문장을 소리 내 읽어보며

그 쓰임의 다름을 직접 들어보았아요.

오오~ 띄어 읽는 연습도 되네요~

짧은 문장 3개라

아이가 부담 없이 잘 읽어내려갔어요.





이제 직접 써보는 시간~

위에 나온 문장과는 또 다른 예시가

나와있어서 이 페이지에서만 벌써 5문장을

연습할 수 있었어요.



이렇게 문장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다양한 글들을 접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각 단어의 쓰임새를 익힐 수 있어요.

또박또박 바르게 쓰려고 노력하는 규씨에게

칭찬도 잊지 않고 해줬어요~^^




따라쓰기까지 끝나면

오늘 배운 낱말을 활용해

직접 문장까지 만들어볼 수 있어요.

규씨는 어떤 문장을 만들었을까요?



친구하고 키가 같다.

학원에서 사탕을 갖고 왔다.


이날 학원에서

정말로 사탕을 받아왔었거든요. ㅋㅋ

실제 규씨 생활과 연관된 문장으로

잘 만들었네요~




규씨의 노력에 박수를~

사실 이렇게만 써줘도 저는 땡큐예요.

방심하는 순간 글자들이 더 현란하게

춤을 추거든요^^;;;

그래도 1학년 초에 비하면

많이 발전했어요~




다음날은

'거들다 VS 건들다'를 공부했어요.

'ㄴ'하나의 차이일 뿐이지만

뜻은 전혀 다른 단어죠.


책상 정리를 거들다.

무당벌레를 건드렸더니 도망갔다.


따라쓰기와 문장 만들기도 클리어~





Q. 문장을 직접 만들어 보니 어때?

약간... 작가가 된 거 같아.

ㅋㅋㅋㅋ

처음엔 문장 만들기를 꺼려 했지만

몇 번 해보더니 자유롭게 쓰는 게

재밌었는지 곧잘 해냈어요.





한 단원이 끝날 때마다

복습하기 코너가 있어서

한 주 동안 따라쓰기 했던 단어들을

다시 써보며 연습할 수 있어요.

알맞은 뜻을 찾아 선을 잇거나

빈칸에 맞는 단어를 찾으며

아이의 실력도 확인해 볼 수 있겠어요~





Q. '초등 필수 어휘 따라쓰기'는 어떤 도움이 됐어?

새로운 단어를 알게 됐어.

'거들다'를 몰랐어. '건들다'는 알았거든.

'거들다'를 몰랐었다는 말에

살짝 놀랐어요.

평소에도 사용했던 단어 같은데 말이죠...

어른들에겐 너무나 익숙한 단어지만

아이들은 생소할 수 있겠구나...싶었어요.





복습하기 페이지의 정답은

책 뒤쪽을 참고하세요~~

맞춤법, 띄어쓰기, 바르게 쓰기까지

동시에 연습할 수 있는

초등 필수 어휘 따라쓰기와 함께 향상될

2학년 규씨의 어휘 실력이 기대됩니다~




============================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