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할 때 딱 쓰는 어린이 고사성어
강승임 지음, 윤병철 그림 / 다락원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사성어

사자성어와 차이를 알고 계세요~?

사자성어는 선조들의 가르침이 있는 것!

고사성어는 옛이야기까지 포함되어 있는 것!

확실한 차이가 있어요.

 

 

 

짧고 간결한 옛이야기에

+ 유쾌한 만화까지!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으며

고사성어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一擧兩得(일거양득) 같은 책!

필요할 때 딱 쓰는

어린이 고사성어입니다~

 

 

 

 

이 책은 태도와 감정, 욕심과 어리석음, 꾀

말과 행동, 위기와 도전, 노력과 성공 등

주제별로 고사성어 10개씩을 분류해 놓았어요.

그런데 앞쪽 차례에는 고사성어 목록이 없더라고요.

다시 보려면 찾기 어려운 거 아닌가... 싶었는데

 

 

 

 

역시!

제일 뒤에 가나다순의 색인이 있어서

언제든지 다시 보고 싶은 고사성어를

찾아볼 수 있답니다~

규씨는 이 색인 부분 활용을 많이 했어요.

본격적인 고사성어 탐독에 들어갈까요~~

 

 

 

 

교각살우 페이지를 초집중해서 보고 있어요.

일단 고사성어가 한글로 크게 쓰여있어요.

그 밑에 한자의 훈과 음이 친절하게 나와있고

한자 풀이까지 있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그래서 규씨같은 초등학교 1학년 저학년부터

6학년인 고학년까지 재미있게 있는 책이에요.

 

 

 

 

 

교각살우

삐뚤어진 뿔을 바로잡으려다가 소를 죽인다는 뜻으로

작은 흠이나 결점을 고치려다

도리어 일을 그르친다는 말이에요.

규씨에게 질문을 던졌어요.

Q. 규씨가 소의 주인이었다면?

"안 고칠 것 같아. 죽을 수도 있으니까.

그 소가 더 특별한 걸 수도 있잖아."

아!

덤덤하게 말하는 규씨에게

오늘도 한 수 배웁니다.

틀림이 아니라 다름인 것을 소의 주인은

몰랐던 모양입니다.

 

 

 

 

예전에 속담 책을 보며

속담 쓰기와 그림 그리기에 푹 빠진 적이 있었어요.

주방 한쪽 면을 속담 쓰기로 가득 채웠었는데

이제 고사성어로 바꿔보고 싶다며

어부지리를 정성 들여 쓰더라고요.

 

 

 

 

한자를 어떻게 노출시킬까 고민하다

초등 국어 교과 연계 한자 문제집도 구해놨었는데

반응이 시원찮더니

필요할 때 딱 쓰는

어린이 고사성어

스스로 쓰는 게 신기했어요.

역시 아이들은 재미가 더해져야 하는 것 같아요.

물고기어

지아비 부

오조사 지

이로울 리

획순은 자유로울지언정

첫 고사성어 한자 쓰기는 대 만족입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고사성어는 어떤 것인지 물으니

오십보백보라고 답을 하더라고요.

그래서 또 질문을 던졌죠.

Q. 오십보백보를 적용시킬 수 있는 상황은?

"내가 포켓몬 카드를 100개 갖고 있어.

누나는 99개 갖고 있어. 내가 더 많아 네가 더 많아 하니.

1개밖에 차이가 안 나니까 오십보백보네!"

포켓몬 카드를 꽤나 오랫동안 모으고 있는 규씨가

오십보백보의 실제 상황도 포켓몬 카드를 예시로 들었어요.ㅋㅋ

실제로는 300장이 넘는다는 자랑과 함께 말이죠.

이런 상황에선 도토리 키 재기 속담을 주로 사용했지만

이제 오십보백보를 알게 됐으니 규씨 언어력과 표현력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샘이네요~

 

 

 

 

코믹한 만화와 쉬운 설명의 과정을 거쳐

고사성어의 뜻을 이해하게 되면

오른쪽 페이지에서 실제상황 퀴즈를 통해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까지도 터득하게 된답니다~

 

 

 

실제상황 퀴즈 밑에는

고사성어를 한자로 따라 쓸 수 있게 수록되어 있어

쓰기 실력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요.

실제 상황 퀴즈를 풀고 나면

 

 

 

 

우측 하단의 정답 확인 글자를

접어서 바~로 답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했어요.

정답이 뒤쪽에 따로 구분되어 있으면

왔다 갔다 사실 불편하거든요.

깨알 배려에 감동입니다~

 

 

 

 

 

100개의 고사성어 외에도

<알고 보면 자주 쓰이는 사자성어>가

특별부록으로 뒤쪽에 수록되어 있어요.

고사성어에 사자성어까지!

아주 알찬 책이라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한자도 배우고,

역사와 옛날이야기까지 접할 수 있는

필요할 때 딱 쓰는 어린이 고사성어!

자연스럽게 한자를 노출시키는 방법으로도

딱이에요~

 

 

 

============================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