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나의 모든 봄날들 - 엄마와 함께한 가장 푸르른 날들의 기록
송정림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어느새 8살 아이의 엄마다.

아이를 위한 책만 고르다

실로 오랜만에 내가 읽을 책을 골랐다.

 

'엄마

소소하고 다정한 버킷 리스트'

 

책 표지의 이 글을 보고

'읽고 싶다!'

생각하게 만든 책.

 

 

 

 

 

<엄마와 나의 모든 봄날들>

 

 

언제부터였을까...

엄마, 아빠는 재밌는 것도 없고

맛있는 것도 없다 하셨다.

 

먹고 싶은 거 있을 때 먹어.

먹는 것도 다~ 때가 있어.

 

울 엄마, 아빠... 우울증이신가...

아님 갱년기??

 

딸이라고 있어도 무뚝뚝... 해서는...

부모님의 시그널을 알아차리지 못한 것 같아

미안했다.

 

<엄마와 나의 모든 봄날들은>

엄마와 딸의 이야기이지만

난 이 책을 통해 엄마, 아빠와

어떤 것부터 시작하면 좋을지

도움받고 싶었다.

 

 

 

"부모들이

우리의 어린 시절을 꾸며주셨으니

우리는 그들의 말년을

아름답게 꾸며드려야 한다."

-생텍쥐페리-

 

책 뒤표지에 나와있는

생텍쥐페리의 말에

정신이 번쩍 들었다.

 

그래... 맞다...

우리 엄마, 아빠 연세가 벌써 그렇게 되셨다...

인생의 말년이라는 시기를

버티고 계셨다...

 

엄마, 아빠의 현재 삶을

조금이라도 더

아름답게 꾸며드리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아졌다.

 

 

 

 

'사랑한다고 더 고백할걸,

더 많이 안아드릴걸,

한 번이라도 업어드릴걸,

잔소리 녹음해 둘 걸...'

 

 

엄마가 돌아가신 후

 

 

함께 해 보지 못한 일들을 나열하며 후회하는

송정림 작가의 프롤로그를 보며

눈물이 왈칵 쏟아졌다.

 

 

나 역시 못 하고 있는 것들이라...

한 줄 한 줄 가슴에 와 박혔다.

그리고

마음을 진정시키고 읽어나갔다.

 

 

 

 

<엄마와 나의 모든 봄날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 엄마와 함께였던 당연한 봄날들

 

2장 : 엄마도 누군가의 딸, 누군가의 소녀

3장 : 우리가 나란히 바라본 세계는 좀 더 빛났다

4장 : 엄마와 딸의 사랑도 번져가니까

5장 : 당신이 걸어간 뒤 남아 있는 나날들을 걸어요

 

 

1장당 10~15개의 버킷리스트가 있으니

50여 개의 항목이 있는 셈이다.

 

책을 읽다 보니

엄마, 아빠와 함께 해보면 좋을 것들이 많아서

노트에 적어가며 책을 봤다. ^^

-------------------

 

 

Bucket List ::

1. 러브레터 쓰기

2. 발 마사지 해주기

3. 해돋이 가기

 

-------------------

 

 

작가는 엄마가 돌아가시기 전

가장 잘한 일로

엄마 발 마사지 해드린것을 꼽았다.

 

 

발 마사지를 해드리면

어느새 잠이 드셨는데 그때 들리던

낮고 편안한 엄마의 숨소리가

그립다고 했다.

 

 

그 시간을 돌려준다면

 

더 자주,

더 오래,

더 정성껏

발 마사지를 해드리고 싶다고도 했다.

 

 

난 가슴이 먹먹해졌다.

 

책을 읽다 말고

엄마 목소리가 듣고 싶어져

전화를 했고 일상 대화를 나눴는데

그 시간이 참 감사했다.

 

 

 

족욕을 좋아하는 울 엄마에게

딱! 인 이 미션.

따뜻~한 물에 족욕을 먼저 한 뒤

마사지를 해드리면 좋다고 한다.

 

 

작가는 발 마사지까지 공부해서 해드렸다는데

 

그런 딸이 아니라 미안했고,

그런 딸이 있으면 좋겠다 생각했다;;;;;

 

-------------------

Bucket List ::

4. 여행 떠나기

5. 이미지 사진 찍기

6. 추억 장소 같이 가기

 

-------------------

 

손주, 사위들과 다 같이 가는 여행은

종종 다니고 있다.

북적거리는 나름의 맛이 있긴 하지만

사실...

정신없이 일정이 돌아간다.

아이들과 식사를 같이 하면

밥이 코로 들어갈 정도니까...

 

 

 

가끔은 아이들을 신랑에게 맡기고

엄마, 아빠와만 가는 여행도 추진해봐야겠다.

 

 

작가의 말처럼

 

'엄마, 아빠를

일상에서 탈출시켜드리기 위해!'

 

-------------------

Bucket List ::

7. 책 선물하기

8. 쿠키 만들기

9. 잔소리 저장해두기

10. 드라이브 시켜주기

11. 버킷리스트 도와주

 

-------------------

 

 

해돋이 가기, 추억 장소 가기,

맛집 가기 등등 리스트가 완성돼도

가는 길에 이미 체력이 고갈된다면;;

상황은 내가 생각지 못한 길로 갈 수도 있다.

 

자동차 연수를 받아야 하는

이유가 하나 더 늘었다.

 

 

 

 

일상에서 편안하게 탈출시켜드리려면

운전은 필수일 테니까.

 

내 장롱면허도 빛 좀 보겠다.

 

 

"아직 함께할 엄마가 살아 계시다면,

함께할 수 있는 그 나날들에

부러움을 담아 경축하고 싶다."

- <엄마와 나의 모든 봄날들> 에필로그 중에서-

 

마음이 바빠졌다.

하지만 서두르다 일을 그르칠 수 있으니

엄마, 아빠와 천천히

버킷리스트부터 작성해봐야겠다.

이게 나의 버킷리스트의 시작이니까!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