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간디야! 평범한 사람이 세상을 바꾼다 7
브래드 멜처 지음, 크리스토퍼 엘리오풀로스 그림, 마술연필 옮김 / 보물창고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규씨는 '간디'에 대한 이야기를

<나는 간디야!>로 처음 접해봐요.

 

저는 [평범한 사람이 세상을 바꾼다]

시리즈를 처음 접해봤고요.

 

 

 

 

보물창고 출판사의 시리즈인데,

이 시리즈는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예요.

 

 

 

 

 

1. 나는 헬렌 켈러야

2. 나는 제인 구달이야

3. 나는 마틴 루서 킹이야

4. 나는 아인슈타인이야

5. 나는 로자 파크스야

6. 나는 닐 암스트롱이야

7. 나는 간디야

까지 총 7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다른 책들도 읽어보고 싶네요.

 

 

 

 

 

이번에 읽은 <나는 간디야>


줄거리부터 살펴볼게요.

 

간디는 어린 시절

수줍음도 두려움도 많은 아이였어요.

책을 아주 좋아했던 간디는

영국으로 가 변호사 공부를 했어요.

마침내 변호사가 되었고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가기로 결심해요.

 

 

 

역시나 영국의 식민지였던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인도인이었던

간디에게 차별은 변함이 없었어요.

1등석 표를 갖고 있어도

백인 승객과 기차를 같이 탈 수 없었거든요.

 

 

이런 인종 차별에 부당함을 느낀

간디는 법을 바꿔야 한다고 마음먹어요.

그리고 '사티아그라하'를 고안해내죠.

사티야=진실, 아그라하=힘

'진정한 힘!'

부당한 대우에 맞서 싸우는 방식이에요.

 

규씨는 '진정한 힘'

이 말이 제일 기억에 남는대요.

간디의 용기 있는 행동이

멋져 보였던 듯해요.

 

 

다시 인도로 돌아간 간디.

영국의 '소금 법'으로 인해 큰 고통을 받는

인도인들과 마주하죠.

인도인들 스스로 소금을 만들거나 팔 수 없고,

비싼 영국 소금을 사야만 하는 법이었어요.

 

참 황당하고 어이없는 법이죠.

 

간디는 이에 맞서 비폭력 저항운동인

사티아그라하 투쟁을 시작해요.


 

규씨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말한 장면이에요.

"주먹을 쓴 적이 없었는데,

소금을 집어 들었잖아.

나라를 지키려고 한 거니까."


 

내용이 규씨에게 어렵지 않을까

생각했던 건 기우였어요.

깜짝!!

 

 

"삶에서 나는 작은 사람이었지.

그러나 나는 결코 약한 사람은 아니었단다."

작아도 진정한 힘을 가진, 강한 사람이 되는 게

얼마나 고되고 어려운 일이었을까요.

 

 

 

폭력에 비폭력으로 맞서는 건

인간으로서 극도의 공포와

마주하는 것일 테니까요.

 

 

 

 

"나는 간디야.

나는 부드러운 방식으로,

세상을 뒤흔들 거란다"

인도가 독립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고,

비폭력 저항운동으로 세계를 감명시킨

마하트마 간디.

 

 

 

'인간이 심은 것은 인간이 거둔다'라는 그의 말처럼

폭력은 폭력을 부를 뿐이니

평화적인 그의 업적은 후손들에게

더욱더 오래 남을 것 같아요.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