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이야기로 만나는 법 이야기 - 정의롭고 행복한 진짜 결말을 찾아서 초등 인문학 동화 7
신주영 지음, 김옥재 그림 / 꿈초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래동화는 권선징악의 교훈을

얻을 수 있어서 규씨에게

어릴 때부터 많이 읽어줬어요.

 

 

 

 

 

 

 

 

 

 

 

 

 

 

 

 

 

 

 

 

 

 

 

지금의 법을 옛이야기에 적용하면

어떤 처벌을 받게 될까

궁금했던 적이 있었는데

해소할 만한 책을 만났어요!

 

 

 

 

 

 

어떤 전래동화가 수록되어 있는지 볼게요.

선녀와 나무꾼, 요술 항아리,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심청전, 돌고도는 돈,

흥부전, 장화홍련전, 홍길동전

이렇게 8개의 이야기가 배치되어 있어요.

 

 

규씨가 쭉 훑다가 선택한

장화홍련전을 살펴볼게요.

 

 

 

 

 

평안도에 사는 배좌수와 그의 부인

그리고 딸인 장화와 홍련.

엄마가 아파서 돌아가신 뒤

새엄마를 맞이하게 돼요.

 

 

 

 

 

 

 

 

못된 새엄마는 장화와 홍련을

못살게 굴었고, 친아빠인 배좌수는

알면서도 묵과했죠.

 

 

 

 

 

새엄마가 나은 아이들만

호의호식하고 차별 당하는 장화 홍련이

너무 안쓰러워요.ㅠㅠ

 

 

 

 

 

 

 

 

새엄마는 장화와 홍련이

시집갈 때가 되자 지참금이 아까워

없애기로 마음먹고 계획을 세워요.

배좌수에게 장화가 낙태했다고

거짓말을 했고, 친아빠인 배좌수는

사실 여부 확인은 하지 않고 화를 내죠.

이 일이 세상에 알려지면 안 된다며

장화를 없애자고 배좌수를 꾀어내고,

새엄마의 큰아들 장쇠를 시켜

장화가 스스로 연못에 빠져

죽도록 만들었어요.

 

 

 

 

 

 

 

 

 

새엄마도 새엄마지만

친아빠의 처벌이 궁금해지네요.

다시 봐도 참 화가 나는 상황이에요.

전래동화만의 문제가 아니라

2020년을 살고 있는 현실에서도

있는 일이라 더 화가 나는 걸 수도 있겠어요.

 

 

 

 

 

 

 

 

 

배좌수, 새엄마, 장쇠

이 셋은 장화가 스스로 연못에 빠져 죽게 만들었어요.

그럼 강한 처벌은 어렵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에요.

 

 

 

 

 

하지만, 이들은 모두 살인죄를 저지른

공동정범이에요.

형법 제30조 공동정범.

2인 이상이 공동하여 죄를 범한 때에는

각자를 그 죄의 정범으로 처벌한다.

 

 

 

 

 

 

배좌수는 새엄마의 거짓말에

속았다 해도, 장화를 죽이려는 걸 알고도

동조를 했어요.

장쇠는 장화를 죽인 실행범이고,

새엄마는 모든 것을 계획하고 지시했죠.

 

 

 

 

 

 

 

 

 

 

지금 시대라면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낙태의 증거물을 보내 DNA검사로

쥐라는 걸 판명 받고 억울하게 누명까지 쓰고

죽을 일은 없었을 텐데 안타까워요.

 

새엄마는 최고형인

사형 또는 무기징역일 테고

배좌수도 살인죄가 성립되겠죠.

장쇠가 미성년자라면

가정법원 소년부에서 재판을 받고

판결을 받게 될 거예요.


돈 때문에 사람의 목숨을 앗아가는 건

중대한 범죄인 살인사건으로

소홀히 취급되어선 안돼요.

책을 읽으며

법을 악용하는 사람들까지

모두 처벌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