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 경제.상식 편 - 세상을 바로 읽는 진실의 힘 팩트체크 3
JTBC 뉴스룸 팩트체크 제작팀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야 한다

이유없이 바쁘다. 나를 위한 시간보다는 남을 위한 시간이 많다. 자취를 하고 있는데 TV가 없다.

TV가 없어서 불편한 점은 하나도 없다. 다만 뉴스나 드라마를 챙겨보지 못한다는 것 외엔..

뉴스를 눈으로 보는 방법도 있지만 나는 JTBC 뉴스룸을 아침마다 꼭 챙겨듣는 편이다.

신뢰감을 주는 목소리는 한숨을 내뱉게 하는 소식들로 가득하지만,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세상 이야기들을 출근 준비를 하며 듣는다.

2부에서는 팩트체크라는 코너에 집중한다. 김필규 기자와 손석희 앵커의 질문과 답변이 오가면 묘한 긴장감과 함께

두 사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게 된다.


│물음표가 느낌표로 바뀌는 순간

수많은 정보가 떠다니고 있는 시대. 내가 알고있는게 과연 맞을까? 저 사람이 얘기하는게 맞을까?

하는 물음표도 훨씬 많아졌다. 무엇이 기준이고, 진실인지 알아듣기 쉽게 듣고 싶은 마음을 팩트체크가 해결해준다.

'직장인의 평균 월급 264만원, 정말 평균치일까.'

과연 직장인들의 평균 월급이 저 정도일까?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친구들의 연봉을 정확히 알지못하지만

저 정도는 아니다. 저런 평균은 상대적 박탈감을 안겨주고, 눈앞에 보이는 내 월급을 초라하게 만든다.

직장 생활에서 빼놓을수 없는 커피. 커피의 원산지에 대해 생각해본적이 없다. (사실 이게 더 충격)

브라질에서 원두를 생산하고 미국에서 로스팅을 하면 -> 미국 커피

게다가 스타벅스에서는 중국에서 재배한 원두와 다른 지역의 원두를 섞어 제품을 만든다는 외신 보도까지 나온다.

브랜드와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스타벅스에서 이런 이슈가 나온다는건?

다른 브랜드들도 원산지와 관련해서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안겨주는 사례가 많다는 것.

조심해야 할게 너무 많다.


│알아야 할 것들

코리아는 C로 시작? K로 시작?

한번쯤 들어본 것 같다. 올림픽에서 일본이 한국보다 입장을 빨리 하기위해, C를 K로 쓰도록 강제했다...라는 이야기.

하지만 이건 사실 상 추론에 불과하다. 미 국무성과 영국 왕립지리학회가 Korea 사용을 결정했다는 것.

그리고 K를 C로 바꾸는 것은 키보드 자판으로 지우고 다시 입력하는 그런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막대한 비용을 들이면서 까지, K가 일제의 잔재라는 오해일수도 있는 이유로 바꿀 필요는 없다는 것.

이처럼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어떤 역사적인 배경속에서 이루어진 것인지 알게해준다.

사실/거짓 이렇게 이분법적인 시각으로 세상을 보게 만드는 책이 아닌, 당신이 알고 있어야 할 것들을

친절하고 깔끔하게 알려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