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펼쳐보는 크로스 섹션 - 18가지 건축물과 교통기관의 내부를 본다 한눈에 펼쳐보는 크로스 섹션
리처드 플라트 지음, 최의신 옮김, 스티븐 비스티 그림 / 진선아이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 크로스 섹션 (한눈에 펼쳐보는)

 

먼저 이 책을 받았을때 책의 커다란 크기에 놀라게된다. 세로만해도 족히 30cm는 되는 것 같은데 그 사이즈에 맞게 책을 펼치면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세상을 바라보게 될 것임을 확신한다.

 

유럽사람들을 보호해주고 지켜주었던 성의 모습을 시작으로하여 우주왕복선까지 그야말로 왠만한 것은 다 분해해서 펼쳐놓았다.

처음엔 이 그림이 설마 사람이 그린 그림일까? 라고 생각했다.

그도 그럴것이 요즘 그림을 CG로 작업하는 사람이 10명 8명정도는 되니 당연하게 그런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그런데 그림은 영국의 스티븐 비스티라는 그림책작가가 직접 그린 것이었다. 글은 리처드 플라트라는 작가가 서술했다.

이 두 사람은 어린이의 상상력을 자극하기 위해 이 책을 세상에 내놓았다.

하지만 어린이가 아닌 내가 보기에도 이 책은 누구나에게 상상력을 자극하는 책인듯 싶다.

 

한 인간이 살아가고 그 인간이 머무는 공간마다 다 각각의 매력이있었고 규모가 있었다.

크루저선 같은 경우에는 엄청난 조명과 식품들이있었고 미용실부터 도서관까지 없는 것이없었다.

배위에도 도서관이 있다는 것이 참 신기하기도 했고 책은 언제어디서나 좋은 친구가 되는 것을 또 한번 느꼈다.

거대한 배위에서 깨알같이 서있는 사람들은 과연 이 넓은 배를 한 바퀴 다 돌수는 있을까 라는 생각까지 들게했다.

오페라 하우스도 꼭 가보고 싶었던 곳이라 유난히 자세히 보았다.

거대한 무대와 천장에 유리가있어 빛이 그대로 투과되는 모습 18m가 넘는 기둥은 상상도 잘 되지 않았다.

그 중에서도 가장 재미있었던 것은 무대위 프롬프터였다.

배우들이 대사를 잃어버렸을때 이 프롬프터를 보고 연기를 계속 진행한다고 한다.

세계적인 무대 오페라하우스에서 공연을 하는 사람들도 대사를 잊기도 하는구나..

 

또한 그 뒤에 나오는 증기기관차는 그야말로 입이 떡 벌어지게 하는 모습이었는데 양 페이지가 또 한번 펼쳐지면서

1m는 될 것 같은기관차의 내부와 외부가 튀어나온다.

복잡한 보일러관을 비롯한 앞부분을 가지고 있으며 승객들의 신문읽는 모습 식사하는 모습 자는 모습 영화를 보는 모습까지 자세하게

그려져있다. 내부가 어떻게 외부로 이어져있는지 승객들의 편의를 위해서 승무원들과 요리사들이 어디서 어떤 행동을 취하고있는지

정말 기차를 칼로 자른 것 처럼 세세하게 나와있었다.

내가 기차에 앉아있는 한 공간만을 바라보다가 전체적인 공간을 바라보자 저절로 발상이 전환되는 기분이었다.

기차를 비롯해 지하철도 정말 애용하는 교통수단인데 그 다음페이지에는 지하철이 나와있었다.

어떤 책인지는 기억이 나질 않지만 그 책에서는 지하철을 순대라고 표현해놓았었다.

순대 옆구리에서 사람이나오고 들어가고...

그러고 보면 지하철은 정말 순대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매일 아침 출근하는 사람들로 붐비는 지하철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지하철을 자른 단면을 보여주기도했지만 이 페이지에서는 지하철 입구부터 비상계단까지 상세하게 그려져있다.

땅 밑에 엄청난 공간이 숨겨져있고 사람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지하철로 이동하는지가 신기했다.

지하철의 탁한 공기는 어떻게 환기를 시킬까 늘 궁금했었는데 지하철에는 100개가 넘는 통풍팬으로 환기를 시킨다고 한다.

 

책 에서 가장 많이 내부를 보여주는 교통기관은 단연 '배'였다.

아직 배를 한번도 타보지 않아 배가 어떻게 생겼는지 사실 궁금했었는데 이 책을 보고나니 어느 정도 궁금증이 풀렸다 정도가 아니라

전체를 한번 쫙 둘러본 기분마저 들었다.

인간을 이동하는 교통수단속이 이렇게 복잡하고 다양하고 정교한지 몰랐다.

마치 인형의 집은 보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이제 어떤 사물을 보더라도 쪼개고 분해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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