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코로나 비즈니스 4.0 - 플랫폼BM과 콘텐츠BM의 전쟁
선원규 지음 / 라온북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디지털 시대는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전 세계 사람들의 삶 속에 깊숙이 스며들어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특히 몇 년 전부터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던 구글, 아마존, 카카오, 넷플릭스, 쿠팡 등의 플랫폼 사업들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코로나라는 온라인 사업이 가속화될 수밖에 없는 환경의 도래로, 그야말로 모르는 사람이 없는 현 세대의 대표 기업들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당연하다는 듯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지만 특히나 네트워크 효과가 중요한 플랫폼 사업에서 이들이 살아남기란 결코 쉬운일이 아니며 이를 증명하듯 수많은 기업들이 나타났다 사라지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가히 ‘플랫폼의 시대’라 말할 수 있는 현재와 미래,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플랫폼과 콘텐츠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이며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를 미래사회에 대한 전망과 함께 소개해주는 본 책은 변화하고 있는 환경과 패러다임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되어 비즈니스 모델(BM)에 대한 설명을 거쳐 본격적으로 플랫폼과 콘텐츠 기반 사업에 필요한 BM은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떤 전략을 가지고 이를 구성하고 시행해나가야 하는지 상세히 소개해줍니다.
 
이러한 단어와 뜻이 있다 정도의 단순한 설명이 아니라 경영전략 전문가인 저자의 지식과 경험이 반영된 깊이 있는 시장에 대한 분석과 통찰은 플랫폼 사업을 시작하는 스타트업뿐 아니라 디지털 전환을 깊이 고민하는 기업들에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자는 특히나 플랫폼 사업은 독점을 목표로 해야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수없이 많은 아이템과 혁신적인 비즈니스가 새롭게 나타나는 현 시대에 ‘플랫폼’과 ‘콘텐츠’라는 디지털 비즈니스의 필수적인 주제를 기반으로 시장을 독점할 정도의 강력한 전략을 세우기 위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알려준다는 점에서 창업가, 각종 사업을 영위하는 사업체의 실무자들, 미래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학생들까지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알찬 책으로 소개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