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업의 미래를 결정하다 - 비즈니스 관점에서 바라본 블록체인 가이드
자이 싱 아룬.제리 쿠오모.니틴 거 지음, 김수진 옮김 / 프리렉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블록체인 기술은 한때 대한민국 화제의 중심이었던 암호화폐(비트코인)와 함께 지속적으로 언급되며 일반인들에게 익숙해진 이름입니다.

 

사전적 정의는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장부에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기록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이며 한창 화젯거리로 부상할 당시 관련 책만 수십 개가 출간되어 사실상 이와 관련하여 새로운 정보로 책을 구성한다는 것이 다소 어려운 주제입니다.

 

하지만 본 책은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를 돕고, 미래발전 가능성만을 논하던 다른 책들과 달리 보다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블록체인 기술로 조직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모델을 어떻게 전환할 수 있을지 이해도를 높이고, 기술에 대한 가치를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분석할 뿐 아니라 실제 업계에서 활용되고 있는 사례를 소개합니다.

 

쉽게 요약하면 기업에서 블록체인을 도입하기 위해 알아야 하고 준비해야 할 사항들로 구성된, 기업의 리더·실무자를 위한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책의 집필 방향을 들었을 때 느낄 수 있듯, 일반 독자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대중적인 주제의 책은 아닙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의 미래 가치, 비즈니스적 관점, 업계에서 실제 활용되고 있고 또 미래에 활용될 수 있는 부분들을 알고 싶은 독자들에게는 첫 번째로 추천할 수 있는 책으로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당장은 어느 업무에나 활용되는 대중성 높은 기술이 아닐뿐더러, 일상 속에서 자연스레 접할 수 있지 않기에 비트코인과 같은 특정 연관 기술이 아니면 자주 언급되지 않고 있지만 발전, 활용 가능성이 높아 불과 몇 년 후 어떤 식으로 사람들의 업무와 일상에 활용되고 있을지 그 누구도 쉽게 알 수 없습니다.

 

블록체인은 분명 미래에 광범위하게 활용될 기술을 꼽아볼 때 꾸준히 언급되는 기술입니다. 본 기술이 현재 어떻게 활용되고 있고, 도입을 위해 어떠한 준비와 분석이 필요한지에 대해 아는 것 만으로도 미래 산업의 모습을 엿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