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검사열전 - 권력을 지킨 칼, 국민을 겨눈 칼날 국가폭력의 설계자들
배기성 지음 / 비아북 / 2025년 10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력을 지킨 칼, 국민을 겨눈 칼날, 국가폭력의 설계자들 검사열전

수많은 일들 속에서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약자의 입장에서 생각 하는 지식인이 한명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던 상황들이 있었어요. 아무리 그래도 이건 아니야 ~ 라고 생각 할 정도의 상황 속에서 버티고 버티던 시간들..

대한민국 제헌헌법부칙 제101조 이 헌법을 지정한 국회는 단기 4276 년 8월 18일 이전의 악질적인 반민족행위를 처벌하는 특별법을 재정할 수 있다. 여러 상황속에서도 법과 질서를 지키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어 다행입니다.

짧은 우리의 역사중에 참 많은 진통이 많았던 거 같아요 . 최근도 그렇지요. 진짜를 가짜로 만들기도 하고 가짜를 진짜로 만들기도 하는데 그 안에 정의는 살아 있네요.

지금의 상황이 진정이 될 때 까지 수 많은 국민들이 괴로움을 겪었어야 하는 일들 속에서 삶이 정말 이어 가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막연하고 답답한 상황이 많았어요. 하지만 끝이 아니란건 알지요. 앞으로 우리가 더 지켜봐야 하고 우리가 해야 할일들이 있다는것 그건 분명한 사실 인거 같아요.

법은 잘 모르겠지만 참 진실을 말해야 하는 사람들이 거짓을 밥먹듯이 하는 것 보면 삶이 참 그래요. 그럴꺼면 공부를 안하는게 나을 것 같아요. 아이들에게 가장 먼저 가르쳐 주는건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과 진실되게 살도록 가르치잖아요. 그런데 어른이 그런 것들을 까맣게 잃어 버리는건지 참 알다가도 모를 일이에요.

국민 대신 권력을 지키는 칼... 깨어 있는 시민들의 힘! 이번 사태로 시민들의 힘을 다시 한번 깨달게 되었어요. 우리가 깨어 있지 않으면 눈 뜨고 코를 베어 지는 상황이 또 올테니까요. 정신 바짝 차리고.. 살아야할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