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니체 필사책
아르투어 쇼펜하우어.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강용수 편역 / 유노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쇼펜하우어 x 니체 필사책 철학 문장 100 니체 철학의 국내 최고 권위자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저자 강용수 교수가 엄선한 철학 문장 100을 이용하여 필사책으로 만들 었어요.

커다란 part 2가지로 나뉘어 있는데 part1 은 쇼펜하우어의 인생론 part2 니체의 인생론 으로 구성 되어 있어요. 각 50개의 문장들을 필사 할 수 있습니다. 철학 하면 굉장히 어렵고 지루하게 느껴지는데 오랫동안 성찰 끝에 얻은 통찰을 말로 남긴 것 이기에 우리에게 도움이 될 문장들이 많아요. 

길지 않은 내용이라 필사하면서 쇼펜하우어는 40대까지 철학계에서 크게 인정받지 못하고 비판과 고독 속에서 인생을 보낸 철학자 라서 그런지 몰라도 잔잔한 글이 많은 것 같아요.

쇼펜하우어와 니체 두분 모두 시대적 배경도 삶의 방식도 달랐지만 두사람 모두 인간이라는 존재라는 주제를 깊이 고민한 철학자 라 할 수 있네요.

필사책이 펼침 책이라 너무 편한 것 같아요. 책 방식은 자꾸 덮여져서 글씨 쓰는데 불편함이 있는데 이런 방식은 쓸 수 있는 것에 중점을 주는 것 같아요.

 

쇼펜하우어와 니체가 말하는 인생

쇼펜하우어 <인생을 항해에 비유>

인간의 본능 /운 /지혜

니체<인생을 항해에 비유>

파도와 바람을 두려워 하지 말고 전진할 강한 의지와 자신감을 가지라고 말함

이름은 쇼펜하우어 보다 니체를 많이 알고 있으실꺼에요. 저만 그런걸 수도 있지만 .. 소나무 같은 사람이 되어라!

나무 한 그루만 있어도 땅 전체에 생기가 도는 법! 위대한 나무를 보기 위해서라면 그 누가 산이 높다 하여 오르기를 주저 하겠는가?

방황하는 자 또한 그대의 굳건한 모습에서 안정을 얻고 마음의 병을 고치리라.

살짝 더 부드러운 내용들 같아요.

잠시 휴식을 취하면서 필사를 하는 큰아이.. 요새 진학을 위해.. 마지막 시험을 보는 중인데 좀 스트레스가 많다 하네요. 아무래도 성적순으로 가까운 학교로 갈 수 있는 곳이라 신경도 쓰이고 스트레스가 되나봐요. 그럴때 잠시 음악 듣거나 영상을 보는데 영상 보다는 이런 좋은 글 읽으면서 필사 하는게 좋을 것 같아서 쇼펜하우어 x 니체 필사책 철학 문장 100 으로 필사 하게 했어요. 차분한 시간을 갖을 수 있고 인생을 살아 가면서 필요한 철학적인 문장을 읽는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