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처럼 인생을 살아라 세계철학전집 6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 지음, 이근오 엮음 / 모티브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견유학파를 대표 하는 인물인데 견유학파라 소크라테스의 제자인 안티스테네스를 시조로 하는 고대 그리스 철학의 한 학파로 자연과 일치된 소박한 삶을 추구 하며 부와 명예, 정치, 문화등 외적 요소를 거부한 철학 유파 라고 해요. 집대신 항아리 에서 살고 남들이 보기엔 기이하게 보일 수 있는 행동들 자유와 진실이라는 단어에 가장 알맞는 철학자로 소개 되고 있지요.

 

다음을 열망하는 알렉산더왕과의 대화 속에서 디오게네스의 철학을 알 수 있는 일화가 나오네요. 지금 이대로 충분히 행복 할 수 있다 라는 메시지를 전달 하네요. 우린 앞만을 바라 보며 살고 있는것 같아요. 알렉산더 왕처럼 무릎을 탁 치는 그의 대답에 잠시 생각에 빠지게 하네요. 


행복론에 이어 실천론, 통찰론, 가치론, 성장론, 본질론,진실론, 인간관계론, 신과 자립론, 죽음 까지 길지 않지만 짧은 글에서 많은 걸 깨달을 수 있는 내용 들이에요. 철학은 어렵다 라는 생각이 가득한데 짧은 글 속에서 디오게네스의 철학적인 모습을 엿볼 수 있네요.

통찰론에 대한 이야기 에서 무식한 사람이 가장 무거운 사람이다 라는 말을 통해서 우리가 열심을 내어 책을 보고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담은 것 같아요. 어른들 뿐아니라 중학생 이상 아이들도 읽어 내려 가면 좋을 책 같아 큰 아이에게 추천 해 보려구요.

오늘 큰 아이가 친구들 때문에 1시간 이상을 분노 하더라구요. 조용이 이 페이지를 보여 주고 싶어요.

"친구를 지갑과 같이 대하라. 안에 돈이 가득 차 있으면 들고 다니지만, 텅비면 내버리는 것" 반어법으로 말한 이말은 계산적인 친구들을 멀리 하라는 뜻이에요. 속상해 하는 아이를 보니 저도 이말을 적어서 주고 싶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