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잘 노는 아이가 꿈을 이룬다
강인숙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육아필독서 세상에서 가장 잘 노는 아이가 꿈을 이룬다. 30여년간 유치원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하셨던 엄마이자 교육자 이신 강인숙 샘의 책 입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마음이 점점 조급해 지기도 하고 불안하기도 하지요. 내 아이가 많이 늦은것은 아닌지 불안해 하고 비교 하게 되고 종종 거리는 것들이 있어요. 수많은 육아서가 있지만 그 책으로 인해 더 불안해 지는 나를 보며 육아서를 내려 놓은지 꾀 되었는데 다시 한번 보게 됩니다.
모든 아이들이 같을 수 없고 빨리 습득 하는 것도 있지만 아이 마다 습득의 차이가 있다는것 천천히 배운다는 큰 제목에 위로감을 느낍니다.
"우리는 아이가 내일 무엇이 될지를 걱정 하지만, 그가 오늘 누구 인지는 잊는다" 작가 스테이시타우서! 우리의 계획보다 공감, 목표보다 기다림이 필요 하다는 말이 크게 와 닿네요.

자주 하는 말중에 누굴 닮았는지 모르겠다 라는 말을 하지요. 누구겠어요. 아이의 유전자는 부모 인걸요. "본능은 선천적으로 타고 나며, 아동의 초기 경험이 성격 형성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라는 말을 전적으로 긍정하며 많은 경험을 해 줘야 하겠다 싶습니다.

내아이들은 슬퍼하거나 아파하는것 좌절하는것도 덜 느끼길 바라는게 부모의 마음 이지요. 하지만 한명의 성인으로 성장 하기 위해서는 모든 것들을 스스로 경험해 봐야 하고 슬픔도 아픔도 좌절도 알아야 하는게 중요 하지요. 저 또한 아이들이 애기 일땐 이런 마음이 컸지만 그렇다 해서 행복한 아이로 성장 할 수는 없다는 걸 깨달곤 스스로 경험해 보게 합니다.
요새는 협동이라는 것이 가장 중요 하게 생각이 됩니다. 이전 세대에서는 기본적으로 협동이라는거 공동 같은 개념이 기본이였을 텐데 개인의 행복이 중시 되고 개인의 선택권을 우선으로 하다 보니 함께 하는 표현을 많이 부담 스러워 하기도 하고 문제가 되기도 하더라구요. 전래놀이는 대부분 협동이 많기에 이런 놀이를 통해서 아이들이 성장 하게 되고 그만큼 중요한 것들 이라 생각 합니다. 특히 전래놀이는 규칙등을 배울 수 있는 점에서 추천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