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춤춰요 라임 그림 동화 36
요안나 쿼.샤리나 마르케즈 지음, 프랜시스 알바레스 그림, 양병헌 옮김 / 라임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어에 대한 그림책 입니다

두아이의 모습이 사랑스럽네요.

수어라는 말은 수화언어의 줄임말이에요. 청각 장애가 있어서 듣지 못하는 사람들이 손과 손가락 모양, 손바닥 방향, 손위치, 손 움직임등으로 의미를 전달 하는 언어지요.

수어는 눈으로 보이는 언어입니다.


어느날 앞집에 마이네 가족이 이사왔지요. 마이네 가족은 손으로 춤을 추는것 같아요.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는 것처럼!

말할때 목소리가 들리지 않지요.

얼굴 표정으로도 말을 하는것 같아요.

하루는 길에서 마이와 딱 마주 쳤지요.

몇일 후 또 우연히 마주치고~

세번째 만났을때는 둘이서 같이 놀기로 했어요.

한가지 문제는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하지 못했지요.

언덕까지 달리기 시합 하자는 걸로 알았는데 마이는 커다란 나무 뒤에서 숨바꼭질을 하자는 것으로 알았나봐요.

마이가 손으로 춤추는 법을 알려줬어요.

두아이는 그렇게 말을 할 수 있게 되었네요.

손으로 춤을 추면서 말이지요.

나뭇가지 사이로 흘러나오는 새들의 노랫소리를 마이에게 들려주기도 해요.

마이는 나중에 선생님이 되고 싶다고 했지요.

나는 지구를 지키는 사람이 되고 싶고요.

나는 샘 친구는 마이에요.

세상에서 가장 친한 친구이지요.

수어는 세계공통어는 아니래요.

사투리도 있구요.

그래서 서로 다른 지역이나 다른 나라 사람을 만나면 국제 수어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수어가 점점 줄어들고 있대요.

아무래도 수어를 하지 않아도 문자로 대화를 할 수 있어서 그런가 봅니다.

9월 23일이 유엔총회에서 국제 수어의 날로 정했다고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