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굴 밖으로 나온 필로와 소피 - 공자부터 롤스까지, 동화로 읽는 13가지 철학 이야기
이진민 지음, 김새별 그림 / 지와사랑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자부터 롤스 까지 동화로 읽는 13가지 철학이야기를 담은 책! 이진민 선생님의 철학이야기는 말랑한 철학이라고 불리는거 같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창작 동화같은 쉬운 말들과 거기에 담은 철학이야기.

왜 동굴 밖으로 나온 필로와 소피 일까?

필로소피아(철학) 는 고대 그리스어로 사랑이라는 뜻의 필로 와 지혜를 뜻하는 소피아를 합친 단어 라고 한다.

지혜를 사랑하는 일을 철학이라고 정의하는 이진민 선생님! 그저 나는 철학을 어렵게만 느꼈던거 같다. 고전 철학은 아이들에게 추천하기도 힘들기도 했고.. 아이들도 표정이 밝지는 않았기에.. 아마 그런걸 잘알기에 그런 우리를 동굴속에 있는 필로와 소피로 표현 한거 같다.

조금은 어렵게 느껴지는 철학적인 인물들의 이야기를 우리에 맞게 잘 바꿔서 동화로 만들어 놨다. 3가지의 큰 테마로.. 이야기와, 아이들이 생각할것과 부모가 읽고 반응해야 할것들 참 친절하다 생각된다. 아이들만의 책도 아니고 어른들만의 책이 아니다.

가족 모두 함께 읽기 좋은 책이다.

몇주 전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와 '15소년 표류기'를 가족 모두 읽어내려 가는 시간을 갖었었다. 그것보다 더 쉽게 읽어 내려가며 작은 토론도 가능할 책이다.

이책은 둘째가 정독 하고 있다. 다 읽으면 누나도 읽으라고 해야 할 것 같다. 주변 선생님들에게 추천해 보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