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몰입 - 눈앞의 성취부터 붙잡는 힘
로버트 트위거 지음, 정미나 옮김 / 더퀘스트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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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원제는 microastery로 Learn small, Learn Fast, and Find the Hidden Path to Happiness이다 
한국판 "작은 몰입 - 눈앞의 성취부터 붙잡는 힘" 으로 "행복으로 가는 숨은 길 찾기"가 바꾸어졌다. "작지만 확실한 행복"이 트랜드가 되었는데 왜 사용하지 않았을까 의문을 느끼면서 읽기 시작했다.  

본 책은  일단 작은 몰입이란 무엇인가? 를 이해하고 그럼 어떻게 작은 몰입을 할 수 있는가? 를 살펴본다. 39가지 실용적 혹은 비실용적인 작은 몰입들을 알려준다. 그리고 나서 작은 몰입은 나에게는 어떤 의미가 될 수 있는가?로 연결되어 자신을 한 번 돌아보게 한다. 


작은 몰입이란 무엇인가? 


마이크로 마스터리는 작은 몰입만으로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최소단위의 과제를 뚯한다고 한다. 빠른 결과를 내야하는 부담없이 천천히, 다양하게 시도해 볼 수 있는 재미도 마이크로마스터리의 특징이자 장점이다. 평생 항 우물만 파야한다는 세상의 강요에서 시원하게 벗어날 수 있다. 작은 몰입이 가져다 주는 새로운 삶으로 소소하게 발을 내딛을 수 있다. (p11~p24) 

배움에는 나이와 관련이 없다고 한다. 실제 나의 80세 노모는 올 봄부터 구민센터에서 마련한 문화강좌에서 수어를 배우신다. 한 단어 한단어를 손으로 따라하면서 배우시고 집에와서 복습을 하신다. 많은 양의 단어를 습득하려한다거나 수어를 통해서 무엇을 하려고 하는 사전목적이 없어서 배움 그 자체로 즐거워하신다. 이 전에는 컴퓨터 교실에서 어린 선생님이 말하는 컴퓨터용어와 프로그램을 따라가기 힘들다고 하시면서 배우는 즐거움보다 어려움에 더 큰 장애물이 되었던 것을 기억한다. 컴퓨터는 80세 노모에게는 진입장벽이 높은 배움이였지만 남따라하기 수업보다 본인이 하고 싶고 쉽게 배울 수 있는 분야가 노모에게는 작은 몰입을 하기 좋은 것이었다.  

어떻게 작은 몰입할 수 있는가?
작가는 작은 몰입의 6단계를 설명해준다. (p25~p46)
1) 입문묘책 
순조로운 몰입을 돕는 진입로 역할
2) 쓰담쓰담 -토닥토닥장애
마이크로 마스터리를 해내는 데 필요한 한 두 가지 기량이 서로 역효과를 내는 시점이다. 한 손으로는 배를 '쓰담쓰담'문지르고 동시에 다른 손으로 머리를 '토닥토닥'치는 것이 어렵다는 사실에서 착안한 명칭이다. 
3) 환경의 도움 
최적의 환경 조성 - 적절한 장비나 도구, 시간, 열린마음 같은 것들 말이다. 
선생이라고 해서 반드시 특출한 사람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당신이 흥미를 갖는 분야를 더 해 보고 싶도록 자극해줄 능력이 중요하다. 의사가 몸이 자체적으로 치유되도록 도와주듯이 선생도 우리가 스스로 깨쳐나가도록 관심의 방향을 잘 유도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좋다. 
4) 보상
해도해도 또 하고 싶어지게 의욕을 자극하는 뭔가가 동반한다. 마이크로마스터리에는 확실하게 달성할 수 있는 성취가 있어야 한다. 
5) 반복 가능성
마이크로마스터리를 반복할 수 있으려면 지루하거나 유연성이 없거나 판에 박히지 않아야 한다. 무엇보다도 하면 할수록 실력이 향상되는 것이어야한다. 
6) 실험가능성 
마이크로마스터리 세계에서는 실험실에서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일들이 벌어진다. 지식을 증진시키고 해당분야를 더 깊이 있게 파고들 실험이 끝도 없이 펼쳐지는 장이다. 

이전에는 이력서에 취미와 특기를 쓰는 란이있었다. 어릴 적 피아노학원이나 다닌 친구는 피아노, 1년에 한 번 쯤 책을 읽는 친구는 독서, 그 외는 영화감상,음악감상 등등이 많았다.  어떤 음악을 들으세요? 라고 물어보는 면접관의 질문에 장르관계없이 듣는다는 취미아닌 취미를 답하는 사람들이 있다. 취미와 특기는 개인이 직업과는 별개로 즐기고 연마하는 부분이라 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 도움이 된다. 그럼 취미와 특기는 어떻게 다르게 쓰는가? 취미는 능력치를 요구하지 않치만 특기는 일정 어느정도의 능력치를 보여주고 인정 받을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한다. 
 
친구 아버지는 회계사인데 단소를 10년 넘게 연습하시고 국악 동아리 활동을 하신다. 가장 멋있던 연주회는 딸의 결혼식에서였다. 웨딩드레스를 입고 있는 딸에게 친구아버지와 국악동아리 회원분들은 가락이 흥겨운 우리음악을 선사해주었다. 친구아버지는 본 책에 의하면 단소에 대한 마이크로마스터인 것이다. 이 정도면 이력서에 특기란에 단소연주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것 같다.

작은 몰입은 나에겐 어떤 의미인가? 

마이크로마스터리는 여러 가닥의 자아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경험을 통해 확실하게 보여준다. 우리가 배우고 싶다고 끌리는 각각의 마이크로마스터리마다 한 명의 자아를 대면하는 것이다. 
이런저런 마이크로마스터리를 배워 다재다능해지고 더 행복해지고 더 성공적인 사람이 된다는 건 어떤 면에서 중요할까? 이런 모든 성취의 근원이 개인의 성장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이런 개인 성장은 당신 자아의 통합 정도에 따라 측정된다. 
삶의 심오한 신비에 닿기 위해서는 더 나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p251~p287)

융의 말하는 페르소나가하나로 합쳐서 자기를 형성하는 과정에 있어서본책에서 제시한  다양한 자기몰입으로 구체화된 행동으로 개인의 성장을 실현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보인다. 80세 노모는 수어를 배우는 과정으로 배움과 더불어 봉사정신을 함양시킬 수 있으며, 친구아버지는 회계사인 직업적 모습 외에 단소 연주라는 개인 취미 함양으로 통합된 성격으로 두 분다 개인 성장과 또 하나의 자기만족인 행복을 찾는 숨은 길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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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누군지도 모른 채 마흔이 되었다 - 인생의 중간항로에서 만나는 융 심리학
제임스 홀리스 지음, 김현철 옮김 / 더퀘스트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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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마흔이 된다는 것은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것 같다.  논어에서는 40세를 不惑이라고 한다.  마흔은 청년은 아니고 노년이 아닌 시기로 마치 사춘기가  어린이도 아닌 어른도 아니여서 겪는 정체성 혼란과 비슷해 보인다.  그러나 사춘기와는 달리  자신만의 방법으로 넘어야 한다는 것이 생애 첫 사춘기 다른  외로움과 보다 고독이 크다.

'중년의 위기'라고 부르는 시기를 저자는 '중간항로 Middle Passage'로 하여 아프리카에서 아메리카로  실려가는 노예선이 지난 길로 명명하여  "중간항로"는 1차 성인기에서 확장된 사춘기와 피할 수 없는 노년과 죽음 사이에서 한 인격을 재정의하고 전환할 수 있는 기회이자  통과의례로 보고 이 길을 의식적으로 여행하는 사람이 삶을 더 의미 있게 구축할 수 있다고 한다. (p9)

현재의 나를 구성하는 것들 중에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성장과정이나 그 이후 얻게되는 혹은 만들어지는 것에 대해 깊게 생각을 하게 되어지는 고비들이 있었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 또는 사별하거나, 시험에 떨어지거나, 승진에서 벗어나거나 혹은 실직되거나 등등 어려움이나 실패의 순간 순간에서 남 탓하거나, 좌절하거나 아님 무시하려고 하나 벗어날 수 없고 다시 마주보게 된다. 이 순간은  나의 자발적인 동기가 아니여도  진정한 나를 마주 볼 계기가 될 수있고 , 그렇게 해서 얻게되는 또는 만들어진 진정한 나만이 이 고비들을 넘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며 이책은 이러한 면에 도움이 된다. 

잠정인격이 만들어지다. (부모, 사회, 문화가 물려준 성격)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나는 많은 부분의 주위의 영향과 상호작용에 의해서 형성되었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나를 온존하게 알기 위해서는 나를 구성해 온 것에 대한 되돌아 봄이 필요하다. 본 책에서도 

중간항로를 의미있게 만드는 첫 번째 단계는, 가족과 문화로 부터 얻은 렌즈가 실은 완전하지 않으며 세상의 일부만 보여준다는 사실을, 그리고 불완전한 렌즈를 통해 결정을 내려왔고 그 결과 때문에 고통받았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다른시간, 다른장소 다른 가치관을 가진 부모에게서 태어났다면, 우리는 아마 지금과는 전혀 다른 렌즈를 갖게 되었을 것이다. 물려받은 렌즈로부터 나오는 것은 조건부 삶, 다시말해 선택은 저렇게 해야 한다고 키워진 결과로서의 삶이다.(p17) 

중간항로란 잠정인격에서 진정한 성인기로, 거짓된 자기에서 올바른 자기로 옮겨가기 위해 내면으로부터 일어나는 소환행위라고 할 수 있다. 

중간항로에 들어서다.(의미 있는 삶으로 가는 여정의 시작)
성장과정에서는 '네 꿈(장래희망)은 뭐니' 에 대한 답변을 직업으로 강요받았던 것 같다. '꿈'이 '무엇을 해서 먹고 살거니'로 된 것에 대한 불편함은 '무엇을 해서 먹고사니"에서 자신이 주체가 되기 보다는 주의의 평가와 시선에 의해 서열이 된 점이 아닌가 한다. 그러나 

현대 시대정신의 가장 큰 특징은 기성 사회제도가 쥐고있던 심리적 권력이 급격하게 개인에게 옮겨왔다는 점이다. 삶을 결정하는 주체가 개인임을 서구사회가 받아들였기 때문이기도하다. 

유년기의 '주술적사고' 와 사춘기의 '영웅적 사고' 달리 중간항로의 특징은 '현실적 사고 realistic thinking' 는 우리에게 '관점'을 선사한다. 
희망은 일어날 지 모르는 결과에 토대를 둔다. 지식은 가치있는 경험으로 부터 얻는 교훈이다. 지혜는 언제나 겸손하며 절대 오만하지 않는다. 
중년의 현실적 사고에 필요한 목표는 삶의 균형을 맞추는 동시에, 겸손하면서도 고귀한 우주와의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다. (p45)

온전한 인간이고 싶다 
본 책은 융의 심리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융의 말하는 '자기'실현을 방안으로 설명한다. 

우리는 중간항로에서 반드시 내 안의 그림자를 의식수준에서 만나야 한다. 
삶의 의미가 의식범위 및 개인 발달과 직접 연관이 있다면, 마흔에는 <그림자의 침공>이 필요할 뿐더러, 그래야 치유 가능성이 생긴다. 자신에 대해 더 많이 알수록 더 많은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고, 훨씬 다양한 톤과 색채를 성격에 보탤 수 있으며 , 삶의 경험 또한 풍부해진다. (p169

진정한 치유는 자기 자신이 되는 것으로 스스로 인격을 더 넓혀야 신경증은 점차 사라진다. 

현대의 문제는 신화가 없는 삶이 아니라 '어떤 신화를 갖고 살 것인가?'다라고 한다. 
필요한 신화를 순전히 혼자서 찾아내야 하기 때문이다.
개성화(융의 자기실현)는 운명이 우리에게 부여한 한계 속에서 우리 모두가 온전한 자신이 되게 하는 개인 발달의 필수 요소다.(p210)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타인으로부터 에너지를 얻지 않아도 될 정도로 자신이 스스로 충분히 발달하여야 한다.

홀로 서다 (누구도 나를 대신해서 내 삶을 책임져줄 수 없다.)
본 책에서는 유아기적 분리 트라우마 받아들이고 성장과정에서의  상실이나 무의식적  투사 거둬들이고 
두려움을 의식으로 만들 때 우리는 머릿속의 지식(물론 이것도 때로 중요하다) 에서 마음 속의 지혜로 옮겨간다. (p246) 중년의 위기는 우리에게 필수적인 '자기'의 몰락이 아니라 우리가 의지하던 가정assumption의 몰락이다. (p248)

'알을 깸'과 '탈피'의 과정을 지나고 나면 조금은 덜 흔들리지 않고 조금은 센 파도가 있어도 항해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그리고 

인생의 구루(guru)같은 건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사람은 그 길이 다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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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한다면 과학자처럼 - 일상의 오류가 보이기 시작하는 과학적 사고 습관
데이비드 헬펀드 지음, 노태복 옮김 / 더퀘스트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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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산뜻한 디자인과 제목으로 원제의 딱딱함을 가볍게 해주는 것 같다. 원제는 A Survival Guide To The Misinformation Age으로 컬럼비아대학교에서 2004년 이후 필수과학수업내용을 모은 것이라고 한다. 과학적 지식이나 이론이기보다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법을 배워서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게 안내해주는 가이드북 같고 실제로 부록에 "과학적 사고습관 연습하기"연습문제들이 있다.


현재는 정보지식화사회에서 우리는 정보와 지식을 많은 곳에서 얻고 활용한다. 학교내에서의 발표부터 비지니스 제안서, 언론보도와 공공기관의 정책등 데이타를 활용하여 분석하거나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인용한 정보가 타당한지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든다. 검색엔진이 대신 해줄 수 없으며, 권위자에게 의존하다가는 곤경에 빠질 수 있고, 개인적인 일화나 경험에 기대는 것은 더 나쁠 수 밖에 없다. 이러하기에  본 책의 필자는 합리적인 분석이 필요한 모든 문제를 다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과학적 사고습관을 기르는 것이라고 한다 


역설적이게 과학이 낳은 기술 때문에 세계가 그릇된 정보의 바다에 빠지게 되었고 이에 필자는 

이 책을 통해 첫째, 과학의 작동원리를 이해하려는 사람들에게 과학이 줄 수 있는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려는 것과 둘째, 현대세계를 속속들이 파헤치는 데 필한 과학적 사고습관을 기르도록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한다 


일상에서 흔히 과학적 근거나 합리적 추론이 아니여도 믿고  또는 오독하는 경우들이 많은데 이에 대해 과학적 사고와 추론으로 반박해주고 있다. 특히 호들감갑 떠는 뉴스들의 실체를 반박할때는 펙트체크같은 즐거움이 있다. 창조과학과의 법정싸움은 드라마를 연상시킨다. 제일 흥미로운 것은 통계부분인데 "통계는 사실을 말한다" 라는 생각을 바꾸게 해준다. 데이타는 사실은 아닌 것은 아닌데 오독 또는 왜곡되어질 수 있음을 고발한다. 문과계 지식을 갖은 나에게는 오차,분포그래프등 아주 구체적인 설명이 좀 힘들었지만 "과학은 측정과 설명에 내재적이고 불가피한 불확실성을 지니고 있음을 스스로 잘 알고 있으며, 자연계의 모형을 세우고 검증할 때 그러한 불확실성을 통계를 통해 명시적으로 설명한다" 불확실성을 명시한다는 표현은 겸손하며 철학적이다.  

신념과 믿음으로 그릇된 주장을 하는 논리에 과학적 논리로 대응할 수 있는지는 의문이지만 선별하는 척도로서 과학적 사고습관은 필요하지 않을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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