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과 IB 교육 철학을 적용한 초등 개념기반 탐구수업·서술형평가 설계와 실천 - 깊이있는 학생주도 수학탐구수업, 핵심아이디어 연계 핵심전이과제, 수학 서술형평가 체계적 접근, 다했니? AI 쫑알이 활용
진경오 지음 / 앤써북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개정과 IB 교육 철학을 적용한 초등 개념기반 탐구수업 서술평평가 설계와 실천

 

*이 글은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현재 교육계에서 IB교육이 중요한 테마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이와 관련한 실제 사례를 관찰하기는 좀 어려운 부분이 있다. 마침 이 책이 2022 개정 교육과정과 IB교육을 접목한 교육 실천 사례를 담은 책이라고 해서 서평단으로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삶과 밀접히 연계된 교육, 교과간 통합적 접근, 학습 과정에서의 깊이 있는 성찰들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수업 내용으로는 실제 삶의 경험과 연결되는 학습주제 제시, 반구체물을 통한 학생 주도적 참여 수업을 적용하였다. 그 후 서술형평가를 통한 피드백을 강조한다.

 

교사로서 이 책을 읽었을 때, 실제 수업 과정이 자세하고 풍부하게 제시되어 있어 도움이 되었고, 특히 서술형 평가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그 부분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저자는 학습의 과정을 뜸들인다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는데, 학생들이 천천히 생각을 발전시키면서 자신만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아낸 멋진 표현같다. 분수와 다각형, 합동과 대칭, 최소공배수 등 수학에서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면서도 핵심 주제인 수업 사례가 실려 있어 3학년과 5학년을 맡고 있는 교사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외에도 교사가 직접 개발에 참여한 학급 관리 플랫폼 다했니를 비롯하여 챗Gpt, 두클래스 캔바 등의 AI디지털 활용을 위한 사례도 나와 있어서 이를 참고 하고 싶은 교사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