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력, 사고력, 문해력을 한방에! 열려라 역사 논술 생각이 술술 논술왕 1
윤지선 외 지음, 이진성 그림 / 뭉치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 제공*

열려라 역사 논술

책쓰샘 ㅣ 뭉치


『열려라 역사 논술』은 역사 공부를 조금 다르게 시작해 보고 싶은 아이들에게 잘 어울리는 책이다. 연표를 외우거나 사건을 줄줄 암기하는 방식이 아니라, 글을 읽고 의미를 이해하며 생각을 넓혀 가는 흐름으로 구성되어 있다. 역사를 통해 사고력과 문해력을 함께 키울 수 있도록 설계된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책은 고조선부터 현대까지 우리 역사에서 꼭 알아야 할 주제들을 열두 달의 흐름에 맞춰 풀어낸다. 설날, 3·1 운동, 광복, 한글, 민주주의처럼 교과 과정에서도 중요하게 다루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학교 수업과의 연결도 자연스럽다. 각 주제는 길지 않은 글로 정리되어 있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고, 읽다 보면 역사적 사건의 맥락이 차근차근 이어진다.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읽고 끝나지 않도록 돕는 질문과 활동이다. 본문 뒤에는 생각을 확장할 수 있는 질문, 토론 주제, 글쓰기 활동이 이어지며 아이 스스로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도록 이끈다. 정답을 맞히는 데 집중하기보다, 자신의 관점으로 역사적 사건을 바라보고 의견을 말해 보게 하는 구성이다. 다양한 토론 방식이 소개되어 있어 역사 수업이 훨씬 생동감 있게 느껴진다.


『열려라 역사 논술』은 역사를 어렵게 느끼는 아이들에게도 좋은 출발점이 된다. 짧고 명확한 글, 풍부한 배경 설명, 그리고 생각을 끌어내는 질문들이 어우러져 역사에 대한 부담을 줄여 준다. 과거를 이해하며 현재를 바라보고, 나아가 미래를 생각하는 힘까지 키워 주는 책으로, 역사 문해력과 논술의 기초를 함께 다지고 싶은 경우에 추천하고 싶다.


#열려라역사논술 #뭉치출판사 #책쓰샘 #역사책추천 #초등논술추천 #초등추천도서 #도서제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