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고전에서 찾은 빅데이터 이야기 ㅣ 생각하는 어린이 과학편 7
유소라 지음, 이주미 그림 / 리틀씨앤톡 / 2025년 11월
평점 :

*도서 제공*
우리 고전에서 찾은 빅데이터 이야기
유소라 글 ㅣ 리틀씨앤톡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 빅데이터!
이 빅데이터의 원형이 사실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고전’ 속에 숨어있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 책은 조선의 위대한 기록들을 오늘날의 빅데이터 개념으로 풀어낸 신선하고 흥미로운 논픽션입니다! 데이터 하나하나가 모여 세상을 바꾸는 빅데이터가 되듯, 허준의 《동의보감》, 이순신의 《난중일기》, 정약전의 《자산어보》 등 조선의 기록들은 백성의 삶을 이롭게 하려는 따뜻한 마음이 담긴 거대한 정보의 집합체였습니다.
이 책은 총 6개의 고전을 통해 과거의 '정보 수집'이 어떻게 현재의 '빅데이터'로 이어지는지 체계적으로 보여줍니다.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빅데이터 기술을 우리 역사 속 위인들의 삶과 연결해 설명한다는 점입니다. 허준의 《동의보감》이 조선 백성 전체를 위한 의술 데이터를 집대성한 것이라면,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는 바다의 조류와 적의 동태를 기록해 승리 전략을 세운 실전 데이터베이스였던 것이죠. 또한 정약전의 《자산어보》는 흑산도 어민들의 집단지성으로 완성한 해양 생물 빅데이터나 다름없었고, 정약용의 《목민심서》에 담긴 호구조사는 컴퓨터 없는 시절의 정확한 인구 데이터 활용법을 보여줍니다. 정말 놀랍지 않나요? 데이터를 모으고 기록한 조상들의 끈질긴 노력과 지혜는 현재 우리가 누리는 과학기술 발전의 뿌리였습니다.
단순히 역사 이야기가 아니라, 과거의 위대한 기록들을 현대의 첨단 기술과 연결하여 아이들에게 역사, 과학, 논리적 사고 세 가지 키워드를 동시에 전달합니다. 조상들이 '사람과 세상을 이롭게 하려는 마음'으로 지식을 쌓았듯,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들도 자신이 알게 된 지식과 깨달음이 언젠가 후대를 위한 소중한 '미래의 빅데이터'가 될 수 있음을 깨닫게 될 거예요. 역사 속 위대한 지혜를 배우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을 이해하고 싶은 어린이, 청소년, 그리고 가족 모두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우리고전에서찾은빅데이터이야기 #리틀씨앤톡 #어린이추천도서 #청소년추천도서 #리뷰의숲 #리뷰의숲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