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수야~ 학교 가자! 1 : 돈의 기초 편 - 펭수&똘비와 함께하는 좌충우돌 금융과 경제 탐험 펭수야~ 학교 가자! 1
키움증권 채널K.자이언트 펭TV 지음 / 넥스트씨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펭수야~ 학교가자1 돈의 기초 편

움증권 채널 K ㅣ 자이언트 펭TV 글




“돈은 숫자가 아니라 생각이야!”

몇 년 전, 펭수가 처음 TV에 등장했을 때 딸과 함께 우연히 직접 만난 적이 있어요. 펭수가 사진도 찍어주고 안아주던 어린아이가 어느새 자라 이제 경제책을 읽을 나이가 되었네요. 그래서인지 펭수는 우리 가족에게 단순한 캐릭터가 아니라 특별한 추억으로 남아 있어요. 그런 펭수와 함께하는 경제 기초책을 만나니, 아이가 한층 더 집중해서 읽어 내려가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책은 단순히 돈을 세는 법이나 숫자 계산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돈을 둘러싼 선택과 판단의 과정을 다루고 있어요. 결국 돈을 배운다는 건 ‘숫자’를 넘어 ‘생각’을 배우는 일이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지요. 그래서 부제 역시 “돈은 숫자가 아니라 생각이야!”로 시작합니다.

이야기의 주인공은 우리에게 친근한 펭수와, 똑똑하고 알뜰한 비둘기 친구 똘비입니다. “6경 벌겠다!”라고 호언장담하지만 정작 예금과 적금의 차이조차 모르는 펭수, 그리고 그런 펭수를 다잡아주는 똘비. 두 친구가 키움 초등학교에서 경제 수업을 받으며 돈의 역사, 소비 습관, 저축과 투자, 기회비용 같은 경제 개념을 차근차근 익혀갑니다.


재미있는 건, 이 과정이 단순히 지식 전달로 끝나지 않는다는 점이에요. ‘똘비의 생각 실험실’에서는 다양한 사고실험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돈의 의미를 고민하게 하고, ‘펭수의 부자 되기 노트’에서는 직접 화폐를 만들어 보거나 소비 계획을 세우는 활동이 담겨 있어 배운 내용을 생활 속에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읽다 보면 자연스레 웃음이 터지기도 하고, 때로는 저도 생각을 멈추고 곰곰이 따져보게 되더라고요. 돈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관리하며, 어떻게 나눌지까지 아이 스스로 질문하게 만드는 힘이 있는 책이었습니다.


어렵고 복잡한 경제 개념을 펭수와 함께라면 유쾌하고 친근하게 시작할 수 있겠지요. 아이에게 돈의 기초를 ‘처음부터, 제대로’ 알려주고 싶은 부모님께 꼭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펭수야학교가자 #돈의기초편 #자이언트펭귄 #펭수 #초등추천도서 #초등경제도서 #키움증권채널K

#자이언트펭TV #리뷰의숲 #리뷰의숲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