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숲 4
조경아 외 지음 / 봄마중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 제공*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경아 정명섭 천지윤 최하나 지음 ㅣ 봄마중




책 표지를 처음 마주했을 때부터 전해지는 울림이 있었습니다. 제목 그대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내야 하는 아이들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이미 마음이 무거워졌지요. 하지만 책장을 덮고 난 뒤에는 무겁기만 한 책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용기와 희망의 결이 더 강하게 남았습니다.


이 책은 장애를 가진 청소년, 혹은 장애인 가족으로 살아가야 하는 아이들의 특별한 성장기를 담은 네 편의 앤솔러지입니다. 교통사고로 한쪽 시력과 청력을 잃은 아이, 조선시대 시각장애 청소년, 아빠의 투석 치료와 함께 살아가는 딸, 그리고 원인 불명의 안질환을 안고 매일 불안 속에 살아가는 소녀까지. 각기 다른 배경과 이야기를 지닌 네 명의 아이들의 삶은 읽는 내내 마음을 먹먹하게 만들었습니다.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은, 장애를 단순히 ‘힘들다’는 차원에서만 그리지 않았다는 거예요. 장애를 감추려는 가족의 고통, 스스로 쓸모를 찾고 싶어 하는 아이의 갈망, 병 앞에서 흔들리지만 결국 서로를 붙드는 가족의 사랑, 보이지 않는 아픔을 꾹꾹 견뎌내는 청소년의 용기…. 이 다양한 시선이 모여, ‘장애’라는 단어 뒤에 가려진 아주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삶을 보여 줍니다.


저는 읽는 내내 ‘장애는 특정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이야기일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언제든 예기치 않게 찾아올 수 있는 일이기에, 이 책은 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이야기를 넘어서, 우리가 어떤 시선으로 서로를 바라보고, 어떻게 함께 살아가야 하는지 묻고 있었거든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는 청소년 독자뿐 아니라 어른들이 읽어도 깊은 울림을 주는 책으로 추천합니다. 아이들에게는 장애와 다름에 대한 이해를, 어른들에게는 공감과 성찰을 선물하는 이야기입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봄마중 #봄마중청소년숲 #청소년추천도서 #꿈꾸는도서관 #도서제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