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은퇴의 정석 - 당신의 후반부 인생을 지탱해 줄 4개의 기둥
문진수 지음 / 한겨레출판 / 2024년 6월
평점 :
<은퇴의 정석>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면 삶이라는 여정을 잘 마무리 할 수 있을까.'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시작한 책이다.
이제 기대수명은 100세가 되었고 퇴직과 정년은 그보다 한참 앞서 끝나게 된다. 국가가 사회 안전망을 만들어 우리의 미래를 편안하게 해 줄 것이라는 기대도 하기 힘들어졌다. 이제 노후의 삶은 말 그대로 각자도생으로 변하였고, 인생 후반부는 전반부의 부록이 아니라 오히려 그 반대에 가깝게 됐다. 모든 것이 후반부에 살아갈 삶의 예행연습이 된 것이다.
100세 시대 인생 곡선의 봉우리가 한 개가 아니라 두 개가 됐다. 60세를 기준으로 내리막에 들어서는게 아니라 새로운 오르막의 시작이 된다. 나이에 대한 해석이 바뀐다. 저자는 2년 동안 100명이 넘는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확인하고 배운 것을 종합적으로 기록한다. 퇴직과 정년, 은퇴의 변곡점을 지난 이들을 만나면서 왜 이렇게 생애 후반부의 꼬리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지부터, 실재로 지금 그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요인들을 꼼꼼히 살펴본다.
그래서 삶의 후반부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고 하니. 돈, 놀이, 건강, 관계에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사실 돈과 건강 두 가지가 해결되면 나머지는 알아서 따라올 것 같고, 특히 돈에 대해서 궁굼했는데 생각보다 대단한 비결을 없었다. 대부분 알고 이는 내용들이었고, 오히려 앞의 현황파악과 분석이 잘 되어 있어 그 부분에서는 도움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