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을 빌려드립니다 : 프랑스 - 당신을 위한 특별한 초대 미술관을 빌려드립니다
이창용 지음 / 더블북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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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게 있어 예술의 가장 큰 매력은 역사가 기록하지 않거나 또는 의도적으로 보여주지 않는 진실의 틈을 솔직하게 보여준다는 점이다. 거기에 아름다움까지 더해서 말이다. 그래서 예술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는 사람들을 볼 때마다 몸에 힘이 빠지곤 한다. 그림 한 점이 얼마나 많은 시대의 상징과 이슈를 담을 수 있고 또 그것들을 가장 강렬하고 세련되게 전달할 수 있는 도구인지 예술과 역사를 알아갈수록 더 크게 깨닫는 부분이다.

 

<미술관을 빌려드립니다>는 프랑스 미술을 어렵지 않으면서 개성적인 시점에서 감상할 수 있는 좋은 입문도서 같았다. 루브르 박물관을 시작으로 오르세 미술관, 오랑주리 미술관, 로댕 미술관까지 대표적인 작품들을 중심으로 미술관들을 실재로 투어하는 기분이 들어 즐겁게 읽었다.

궁전에서 박물관으로 탈바꿈한 루브르 박물관은 현재 60만점이라는 엄청난 작품들을 소장하고 있다.저자는 반나절 일정으로 대표적인 작품들을 살펴볼 수 있는 기본코스를 기준으로 독자들에게 작품을 소개한다. 루브르 박물관에 쏟아지는 최고의 찬사들은 박물관의 남다른 큐레이팅 능력에서 나온다고 하는데, 고지식하지 않고 계속해서 더 좋은 보존 방법이나 드라마틱하고 효율 좋은 감동을 재현해내려 여러가지 큐레이팅을 연구하고 모색하기 때문에 그 가치를 인정 받고 있다고 한다.

대학교때 실재로 루브르 박물관을 방문했을 때는 이런 뛰어난 큐레이팅은 인지하지 못했었고, 다만 두 가지에 굉장히 놀랬던 기억이 있다. 하나는 실물로 보는 조각품들의 뛰어난 표현력이었다. 옷의 주름, 인체의 근육과 관절의 표현, 역동적인 자세 연출에 감탄이 나왔었다. 이미 오래전에 죽은 사람들이 남긴 작품들을 바라보며 그 섬세하고 완벽에 가까운 표현력에 전혀 다른 역사와 문화권에서 자란 이방인인 내 가슴과 머리에 강한 충격을 주며 이런 생각을 했었다. '도대체 예술은 뭘까' 이렇게 긴 시간동안 사그라들지 않고 형태를 바꿔가며 시대와 인류 안에 계속해서 새롭게 태어나는 뜨거운 생명력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두 번째는 그 유명한 모나리자였는데, 생각보다 크기가 너무 작고 색채도 칙칙한 것이 도대체 어떤 점에서 뛰어난 작품인지 그 이유를 찾기 힘들어 실망한 기억이 있다. 하지만 이 기억은 나의 무지에서 온 것이었다. 색이 탁하고 노란빛이 많이 돌았던 것은 후대의 잘못된 상식으로 표면에 노란색 바니쉬를 칠하는 바람에 그렇게 된 것이었고 (실재로 다빈치의 제자가 모사한 모나리자를 보면 기존의 모나리자의 색감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느낄 수 있음), 이 책을 읽으면서 모나리자가 더 이상 단순한 초상화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16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자신이 평생 쌓아 올린 모든 지식을 이 작은 그림이 담고 있고 어디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저 오묘한 모나리자의 미소도 사실은 다빈치의 철저한 과학적 연구를 통한 결과물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됐다.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모나리자만 간략하게 언급한 것이 이정도이고 이후로도 프랑스를 대표하는 미술관과 작품들이 계속해서 이어진다. 마치 저자의 특별한 레시피를 통해 훌륭하고 맛있는 코스 요리를 먹은 느낌이 드는 책이었다. 이렇게 전체적으로 시대와 역사에 맞물려 주요 미술사조를 대표하는 작품들을 바라보자니 작품 한 점에도 당시 시대의 권력과 유행, 우위하는 가치가 계속해서 변하는 것을 깨닫게 된다.

'뛰어난 예술 작품의 기준은 무엇인가' 에 대해 생각하기 보다 '무엇을 보여 주는 것인가', '어떤 작품이 내게 영감을 주고 즐겁게 해주며 좋은 작품으로 다가오는가' 에 대해 집중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기회였다.

이번에는 좀 더 '나'를 중심에 두고 예술작품을 감상한 느낌이었다. 게다가 저자의 전문적이고 흥미롭고, 풍부한 이야기들 덕분에 더욱 더 예술의 경계가 희미해지고 정해진 답없이 자유롭게 미술에 대해 사유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 기쁜 마음으로 책을 덮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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