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점심 먹는 사람을 위한 산문
강지희 외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에게 하루 중 가장 편한 시간은 점심이다. 아이들도 남편도 없이 혼자 대충 그러나 조용히 먹을 수 있는 점심. 일이 많을지언정 오롯이 나 혼자 있을 수 있는 시간을 앞두고 먹는 점심은 가지런하고 뭔가 개선의 여지가 있는 시간이다. 다른 작가분들은 점심을 어떻게 바라보고 생각하고 있는지 알게 되는 기쁨이 있는 책이었다.

문학평론가, 에세이스트, SF작가, 전직 기상캐스터, 사진가이자 시인, 소설가등 수많은 길을 지나온 사람들이 연필을 들고 하나의 책으로 모였다. 점심과 관련된 글도 있고, 특별히 점심과 상관없는 글들도 모두 좋았다. 에세이든 산문이든 좋은 글들은 글쓴이의 인생과 사색이 짙게 묻어나와 좋다.

평소에 관심을 두던 에세이스트인 김신회 작가님과 엄지혜 작가님을 염두해 두고 가장 먼저 읽어내려갔는데, 생각보다 마음에 가 닿은 글들이 많았다. 특히 문학평론가이신 강지희작가님의 단산문들은 모두 좋았다.


문학에서 이탈하지 않고 계속해서 곁에 있는 이 마음을 내 마음과 같이 설명해준 것 같아 공감이 많이 됐다. 심지어 허구속에서 스토리와 인물들과 함께 모든 사건과 감정의 터널을 통과한 후에 책을 덮은 후 몰려오는 복합적인 감정 덩어리와 흘러갈 일만 남은 약간의 허무함까지도 너무 세심하게 짚어준 것 같아 살짝 감동까지 일었다.


소설이든 에세이든 산문이든 모든 글들을 글쓴이의 마음과 머리속에서 우물처럼 길어올려지는 것이므로 타인의 삶과 상상이 항상 궁굼하고 흥미로운 나는 이런 글 들을 놓을 수 없을 것 같다. 이 책 역시 모두가 없는 집에서 홀로 앉아 점심을 먹고 커피를 마시며 고요하고 즐겁게 읽은 책이 되었다.

※ 이 책은 '하니포터2기' 활동의 일환으로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