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문학상의 도전, 한강의 탄생
이봉호 지음 / 북오션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책 <노벨문학상의 도전, 한강의 탄생>을 읽었다. 문화콘텐츠 박사를 거쳐 여러 콘텐츠 방면에서 다양한 비평을 해 왔고, 소설 집필도 직접 해 보았던 작가가 한강 작가의 여러 작품에 대해서 서술한 책이었다.


올해 2024년 우리나라에 있었던 가장 큰 경사를 꼽으라면, 역시 한강 작가님의 노벨 문학상 수상일 것이다. 우리나라 첫 노벨문학상 수상자일 뿐 아니라 아시아 여성 최초였기에 더욱 의미가 깊었다. 특히, 요즘처럼 계엄으로 인해 시국이 혼란한 상황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다룬 <소년이 온다>를 다시 읽어보고 싶어지기도 했다.


이 책은 전반적으로 노벨문학상의 의미와, 그간 일본이나 중국 등 다른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어떤 작가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는지 먼저 설명한다. 그 과정에서 소설 <설국>의 의미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그 다음으로는 우리나라 문학사를 돌아보며 2000년대 전후의 한국문학이 어떤 작가들과 작품에 의해서 다양하게 발전해 왔는지 살펴 보았다.


그리고 이 책 덕분에 이전에 몰랐던 한강 작가님의 다양한 작품들을 알 수 있게 되었다. 비교적 잘 알려지고 많은 분들에게 사랑 받았던 <소년이 온다>, <희랍어 시간>, <채식주의자> 뿐 아니라 아직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한강 작가님의 초기작을 전반적으로 아우르며 설명해주고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며 한강 작가에 대해 조금이나마 더 알게 된 것 같아 기뻤다.


마지막 장에서는 문학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인사들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우리 한국 문학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여지를 남겨주고 있었다. 한강 작가와 한국 문학을 사랑하는 작가의 따뜻한 시선을 엿볼 수 있었다. 나 역시 그러한 사람 중 하나로서 보다 많은 독자들이 이 책을, 나아가 한강 작가님의 많은 작품들을 알게 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