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제타의 키 에단 게이지 모험 시리즈 2
윌리엄 디트리히 지음, 이창식 옮김 / 예담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언젠가 교육방송에서 로제타 스톤의 수수께끼를 다루는 BBC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 있는데 잘 만든 다큐인지라 로제타 석을 풀이 연구하는 영국과 프랑스의 두 학자의 대결 구도로 이어지던 내용은 로제타 석에 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

애석하게도 얼마지나지 않아 내용은 가물가물해지고 어느새 관심의 영역 밖으로 내몰려져있었지만 디트리히의 로제타의 키를 읽으며 예전에 보았던, 겪었던, 잘 안다고 생각되는 것 쯤으로 거들먹거려지는 소재인지라 내심 얼마나 반가웠는지 모른다.

디트리히의 전작 나폴레옹의 피라미드를 미처 접하지 못한 터라 로제타의 키에 히로인 에단 게이지의 전 행적들을 놓치고 말았다는 아쉬움이 있었지만 영화 인디아나 존스에서 해리슨 포드는 어느 편을 보더라도 매력적이고 이해가 가지 않았던가 하는 마음으로 스스로를 달랠 수 밖에.

 

때로는 시니컬하고 유머러스 하기도 하고 한편으론 얄밉기까지한  이 미국인 남자 에단 게이지는 전작에서도 아마 죽을 고생을 여러번 했나보다 다시 살아난 에단 게이지는 때로는 영악하기도 한 두뇌회전과 하늘이 보살피사 천재일우의 기회를 얻기도 하여  이 남자의 행적을 따라가기에도 숨가쁜 여정이 아닐수 없다.

소설의 배경이 되는 시대는 나폴레옹이 세력을 키워가던 18세기의 혼돈스러운 시기이고 나폴레옹의 다볼산 전투,야파 대학살, 아크레 공성전 등의 역사적 사실에 토트의 서라는 비밀과 의문의 두루마리를 찾는 벤자민 프랭클린의 제자이자 전기 기사인 에단 게이지의 이야기가 잘 비벼져있다. 여기에다 에단 게이지만의 능청 스러움과 익살, 그만의 유머가 더해져 그가 헤쳐나가는 앞에는 심각한 상황임에도 웃음을 잃어버리지 않게 하는 묘한 매력이 한껏 담겨 있다.

 

그토록이나 가지고 싶어하던 동양- 이집트에 대한 그들의 관심과 욕심은 과연 어디까지 였을까.

세상을 가지기 위해서 였을까 피라미드의 파라오의 것이었고 모세가 훔쳤으며 템플기사단이 끝까지 지키려 했던 두루마리를 나폴레옹이 손에 넣었다는 상상 아래에서 펼쳐지는 에단 게이지의 생고생 로드 버라이어티 피튀기는 모험들은 작가인 디트리히의 맛깔나는 글빨에 읽을 수록에 모래사막과 나폴레옹의 군대를 상상속에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데 퍽이나 스펙터클한 작용을 한다.

여느 모험 영화나 소설 작품들이 그러하듯이 로제타 키의 에단 게이지에게도 로맨스가 있으니 과연 유쾌하고 똑똑하고 가끔은 엉뚱하기도 한 우리의 주인공은 이런 상황들을 맘껏 즐겨주시니 과연 억세게 운좋은 모험가요 탐험가요 로맨스 가이인 주인공들의 한결같음을 또 한번 일깨워주는듯 하다.

 

디트리히만의 화법일지도 모르는 이야기 속의 에단게이지의 빈정거리는 투의 유머러스하고 때로는 거침없는 카타르시시를 느끼게 하는 말투는 읽는 내내 묘하게 뒤틀린 즐거움을 가져다 주었고, 과연 해박한 지식과 꾀뚫는 통찰력이 로제타키의 에단 게이지의 방대한 모험을 가능케 하였으리라 생각이 든다.

 

이야기의 리듬을 끊지 않으면서 긴 여정을 긴장의 줄을 팽팽히 당기며 책장을 넘기다 보면 어느새 에단 게이지의 바짓 자락을 붙들고 그와 함께하는 자신을 깨달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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