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리의 잠자는 미녀
아드리앵 고에츠 지음, 조수연 옮김 / 열음사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앵그르가 그렸으나 나폴레옹의 누이 카롤린의 남편 뮈라의 몰락과 함께 사라져버린 나폴리의 잠자는 미녀.

인체의 보이는 아름다움을 표현한 거장 앵그르가 그린 나폴리의 잠자는 미녀를 테마로 앵그르 자신의 독백과 사실주의 풍경화가 카미유 코로, 낭만주의 화풍의 선구자 테오도르 제리코의 이야기로 풀어나간다.

앵드르의 오달리스크에서 느껴지듯이 그가 표현한 인체의 아름다움은 사실적이진 않지만 그의 그림들에서는 극치의 매끄러운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나폴리의 잠자는 미녀를 그리워 하는 세 화자의 이야기는 책장을 한장 한장 넘길 수록에 마치 조각난 퍼즐을 맞추듯이 한귀퉁이 한귀퉁이가 맞물리며 다른 상황의 다른 시각의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다.

 

그림 나폴리의 잠자는 미녀를 상상하게 하는 세 화자의 독백과 이야기는 눈앞에 보이지 않는 그림을 상상하도록 유도한다.

앵그르의 화풍을 감히 상상해가며 나폴리의 미녀는 어떤 포즈로 어떤 색감으로 표현되는지를 상상하는 즐거움 또한 매력적이다 할만하다.

실존했던 세 인물의 입을 통해 그려지고 있는 19세기 초의 로마와 나폴리의 모습 또한 시각적인 상상을 불러일으킨다.

작가는 나폴리의 잠자는 미녀에 대한 궁금증과 호기심을 극대로 끌어 올린채 긴장감을 유지하며 이야기를 풀어낸다. 마치 작가가 만들어낸 이야기가 아니라 앵그르를 비롯한 카미유 코로와 테오도르 제리코의 비망록 한편을 보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만큼 흥미롭고 전혀 지루하지가 않다.

다만 책속에 담긴 그림들이 컬러였더라면 그들의 그림을 느끼는 눈과 마음이 조금 더 입체적이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살짝 들기도 하지만  생각보다 짧은 함축적인 이야기들인지라 한편에 주석이 담긴 페이지에 손가락을 걸쳐두고 이야기를 읽었다.

시대 상황이나 당대의 화풍을 알지못하고 감상하는 눈과 마음이 어린지라 그림에 대해서는 한참 부족한 눈이었지만 이야기 속의 나폴리의 잠자는 미녀를 혼자만의 시각적 상상으로 그려낼 수 있었다.

세명의 시각으로 그려지는 나폴리의 미녀를 추적해가는 것도 또한 흥미롭고 재미난 일이었다.  

사라진 나폴리의 잠자는 미녀는 어떤 모습일지 책을 읽고 난 후 더 궁금해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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