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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 조작 밥상을 치워라
김은진 지음 / 도솔 / 2009년 2월
평점 :
품절
누구도 GMO 밥상에서 안전하지 않다.
밥상을 치울 것인가, 다시 차릴 것인가.
며칠 전 집에서 음식을 잘 하지 않지만 오랜만에 음식이라 할 수도 없는 도너츠를 만들기로 했다. 지난 설에 들어온 식용유 세트를 처리하자는 것이 첫번째 이유였고, 명절에 전부치다 남은 밀가루도 처치곤란이라 해결하자는 것이 두번째 이유였다.
밀가루와 찹쌀 가루를 체에 쳐 내리다가 며칠째 진도는 나가지 않으며 밤마다 펼쳐든채 잠이 드는 책, '유전자 조작 밥상을 치워라' 가 생각이 나는건 당연한 수순이었을까.
누구도 안전할 수 없다는 책에서 저자의 힘있는 말이 내내 머릿속을 떠나니던 참이라
누구나 좋아하는, 특히나 아이들이 좋아하는 도너츠에는 어떤 일이 있을까 궁금하기도 했다.
우선 밀가루는 100% 호주산과 미국산이었고 도너츠를 튀겨내는 기름은 100% 수입산 콩이었다.
비교적 간단하고 집에서 만든거라 안심할 수 있다고 믿었던 도너츠였으나 조금만 들여다 보자면 실상은 GMO 덩어리를 GMO에 튀겨 내어 먹었던 것이다.
유전자 조작으로 만들어진 콩, 단지 그 콩을 사다가 음식을 만들어 먹지 않으면 안전할 것이라고 믿는 무지함이었다.
유전자 조작이자 변형된 콩은 이미 우리 밥상에 버젓히 올라 와 있는게 아닌가.
만들어지는 단계에서 이미 안전성을 확보할 수 없는 GMO.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는 거대한 자본으로 그들 나라보다 자본적으로 우수 하지 못한 나라들에 압력을 가해 자국의 국민들은 먹지 않는 위험 천만한 식품들을 만들어낸것이다.
유전자 조작을 한 콩을 심고 수확에 소나 닭의 사료로 사용하고, 그 소와 닭을 인간이 먹는다는 참으로 당연하면서도 모순된 진실이 과연 나중에 인간에게, 동물에게 또 지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그들은 아무런 관심이 없다.
다만 유전자 조작이 가져다줄 엄청난 부와 파급효과로 얻어지는 자본의 잠식력만을 생각할 뿐.
생명공학이라는 듣기 좋은 말로 위장했을뿐 그 실상은 GMO를 통한 자본의 잠식이 목표인것이다.
육류를 소비하고자 가축을 기르고 가축을 먹이고자 더 많은 땅에 더 빠른 시간에 적은 노동력으로 더 많은 수확을 하고자 하는 욕심이 낳은 유전자 조작이 환경과 사람들에게 어떠한 위협이 되는지, 이 유전자 조작이 식량문제에 가장 효율적인 대안이라 말하는 사람들에게는 생각밖의 일인것이다.
생산만하고 책임은 지지 않는 무책임함.
김순권박사의 슈퍼 옥수수는 인간이 자연 속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만들어낸 땀과 노력의 산물이지 유전자 조작이라는 과할 기술의 산물은 아니다. 즉, 자연 상태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스스로 조합해보는 노력 끝에 얻어진 결실이다.P.212
사실 책을 읽기 전까지는 유전자 조작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보거나 관련 책을 읽었으나, 보고 들을 때마다 김순권 박사의 슈퍼옥수수를 떠올리지 않을 수가 없었다.
슈퍼옥수수가 유전자 조작이이자 변형이 아닌 자연 속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을 활용한 땀과 노력의 산물이라는 정의를 스스로 내릴 수 없는 무지함이었기 때문에 김순권 박사의 슈퍼 옥수수에 대한 의문이 참 많았었다. 그러나 책을 읽으며 유전자 조작이 아닌 인간이 자연에서 자연을 활용하여 만들어낸 노력의 산물이다 라는 명확한 글을 읽으며 한편으론 의문이 풀림에 시원했고, 한편으론 나같은 일반인들은 이렇게도 잘 모를 수가 있겠구나 하는 걱정이 들기도 했다.
수영 선수가 수영을 잘하기 위해서, 기록을 앞당기기 위해서 어던 수영복을 입어야 하는 가에 대한 연구나 육상선수에게 맞는 신발을 연구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그러나 수영 선수의 기록을 앞당기기 위해 물고기 유전자를 이용하여 손이나 발에 지느러미를 달 수는 없는 법이다. 또 육상선수에게 더 잘달리라고 치타의 유전자를 집어 넣을 수도 없다. 그것은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 결여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즉, 인간이 인간답게 사는 것이 아니라 수영이나 육상을 위한 도구에 지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이는 우리가 먹는 작물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P219~220
너무나도 명확하고 쉽게 설명된 말이 아닌가 한다.
GMO 에 대해서 물론 먹는 사람 누구나가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하겠지만 솔직히 많은 사람들이 GMO 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지는 장담 할 수 없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는것이 마땅하겠지만 우루과이 라운드나 WTO 같은 일만 보더라도 국가가 국민의 먹거리에 안전함을 보장할 수 있다는 기대는 접어야 할런지도 모른다.
자본주의의 폐혜라면 사람이 먹고 마시는, 생명연장을 위한 일차적인 순위에 마져 자본주의의 논리와는 뗄수 없음이 아닐까.
책에서는 안전한 먹을거리와 바람직한 먹을 거리를 선택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우리땅에서 난 우리에게 맞는 농산물을 먹고, 친환경과 유기농산물에대한 이해와 판단-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만이 아니라 인간 간의 관계,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계의 바람직한 형성을위해 노력하며 현재 어느단계까지 와있는지를 파악하여 유기농산물을 골라야한다.
또, 소비자와 정부가 해야하는 원산지 확인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음식쓰레기 문제에대한 근본적인 의식전환을 일깨우고 있다.
나 한사람이 안먹겠다고 선언한다 해서 안먹을 수 없게 되어 버린 작금의 유전자 조작밥상으로 부터 안전 할 수 있는 길은 아마도 자본주의 사회에서 거의 불가능 할 지도 모르겠다.
초국적 기업의 종자독점 욕심에서 지금 우리의 생명줄을 쥐고 있는 GMO 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방법은 조상 대대로 내려오던 우리의 씨앗을 지키는 것에서 부터가 안전한 밥상을 지켜내는 최소이자 최대의 노력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