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적의 비밀]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경제기적의 비밀 - 이스라엘은 어떻게 벤처 왕국이 됐을까?
이영선 지음 / 경향BP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우리나라와 이스라엘은 거리상으로는 멀지만 비슷한 점도 많고, 배울점도 많은 나라인 것 같다. 우선 건국한 지 100년도 안 된다는 것(우리나라도 대한민국 건국으로 따져봤을때 100년이 안됨), 천연자원이 그리 풍부하지 않기에 인적자원으로 먹고 산다는 것, 상당히 미국과 친하게 지내는 외교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것이 상당히 우리와 비슷한 것 같고, 유난히 기독교인들이 많아서 성지 이스라엘에 대해서는 한 번쯤은 들어봤다는 것, 탈무드, 유태인 교육들에 대해 우리나라 엄마들이 관심이 많다는 것이 이스라엘을 우리나라와 친숙하게 만드는 요인인 것 같다.

 

 

[경제기적의 비밀]은 저자가 이스라엘에 살면서 느낀 여러가지 이야기들과, 자료들을 토대로 어떻게 이스라엘이 경제기적을 이루어 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우리가 잘 몰랐던 이스라엘의 이야기를 속속들이 파헤치는 책이라 흥미롭게 읽기 편했다. 이스라엘은 상당히 성에 대해 개방적인 나라이고, 유대인의 경제력이나 영향력은 미국에서도, 특히 할리우드에서도 느낄 수 있다. 분쟁을 통해 성장해 나가고 전쟁을 통해 무기개발을 하는 것, 특히 팔레스타인과의 관계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유대인의 시오니즘과 팔레스타인과의 분쟁관계는 끔찍이도 싫어하는 이슈중의 하나다)

 

 

그뿐만 아니다. 이스라엘은 기술개발을 통해 먹고 사는 나라이다. 사막 한 가운데 농장을 만들어서 식물들이 열매와 꽃을 피우고, 기술을 만들어서 다른 나라에 팔기도 한다. 이스라엘도 재벌들의 독점이 우리나라 못지 않게 심하고, 유대계 은행 로스차일드가 이스라엘 정부를 많이 도와준다는 것도 신기했다.

 

 

사실 나는 [경제기적의 비밀]에서 이스라엘 경제 기적의 비밀보다는 이스라엘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루어진 내용들이 더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혹시 이스라엘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이 책과 더불어 [창업국가]라는 책을 꼭 읽기 바란다. 창업국가라는 책에서는 이스라엘이 창업국가로 발전하게 된 이야기들이 상세하게 나와있어서 같이 묶어서 읽기에 좋은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2-24 11: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espoir 2013-02-24 13:18   좋아요 0 | URL
네.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