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사람 효과]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낯선 사람 효과 - 《80/20 법칙》리처드 코치의 새로운 시대 통찰
리처드 코치 & 그렉 록우드 지음, 박세연 옮김 / 흐름출판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내가 블로그를 한 지는 1년 6개월 밖에 되지 않았다. 하루 방문자 수가 몇십명 수준 밖에 안되던 네이버 블로그의 방문자 수가 몇 백명이 되고, 가끔가다 공감이나 덧글을 남겨주는 분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책을 열심히 읽게 되면서 책 관련 까페에 드나들게 되었고, 그러면서 더 많은 서평단에 당첨되어서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었다. 블로그를 통해 많은 책을 읽게 되었고, 나도 블로그를 통해 조금이나마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려고 나와 같은 업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곤 했다.

 

 

그러다 어느 순간에 나와 연락하는 사람들이 생겨났고, 그 분들을 통해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다. 내가 자주 마주치는 회사사람들, 친지들이 아닌 다른 세계는 나를 설레게 했던 것 같다. 그러면서 나도 나의 조그만 꿈을 꽃피우기 시작했으니 말이다.

 

 

[낯선사람효과]도 나의 경험에 빗대어서 이해하기 쉬웠다. 사실 이 책은 공동저자가 쓴 책인데, 이 두 사람이 만나는 것도 사실은 우연히 만나게 되어서라고 한다. 자신의 주변에 사는 사람이 아닌 다른 경계에서 사람을 만나고, 책까지 쓰게 되다니 우연중에도 참 이상한 우연이 아닐까 싶다.

 

 

[낯선사람효과]에서는 우리가 지배하는 공간을 크게 약한연결과 강한연결, 허브로 나눈다. 약한 연결은 네트워크, 우리가 자주 접하지 않은 사람들을 의미한다면 강한연결은 지인, 친지, 친구들 같이 우리가 접하는 공동체 등을 나타낸다. 그리고 허브는 약한연결 또는 강한연결의 사람들이 만드는 그룹, 협력을 의미한다. 때로는 책에서 이것을 전선과 노드로 비유하기도 했는데, 전선은 연결을 노드는 허브를 의미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각 챕터마다 나와있는 것은 사례 위주의 이야기들이 많았다. 그 사례들은 약한 연결에 있는 사람들이 내 인생을 풍요롭게 할 수 있으며, 그들을 통해 우리는 삶의 기회를 찾을 수 있다는 이야기였다. 아이디어는 약한 연결과 허브를 타고 흐르고 있었고, 인터넷은 약한 연결과 허브를 강화시키는 도구로 작용했다. 그러므로 네트워크를 통해 우리는 가난을 벗어나 더 풍요로운 미래로 갈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책에서 본 내용들을 보며 공감도 되었고, 많이 생각해 보게 되었다. 열심히 블로그활동을 하면서 사람들과 소통하다보면 어느순간 나도 책에서 이야기하는 슈퍼커넥터가 될 수도 있고, 때로는 사람들을 결집시키고 아이디어를 소통시키는 그룹을 만들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어느순간에 나도 더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살 수도 있지 않을까? 낯선사람효과를 통해 많이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1-21 09: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espoir 2013-01-24 17:48   좋아요 0 | URL
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