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사가 만든영어 교사를 위한 찐 실전 챗GPT 생성형 AI 영어수업 활용하기! - 챗GPT로 수업 자료 만들기 / 챗GPT로 수행평가 쉽게 하기 / 챗GPT로 시험문제 쉽게 출제하기 / 챗GPT로 생활기록부 쉽게 기재하기, 대만 어학도서 1위 출판사 판권 수출 찐 실전 시리즈 1
손지선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 교사가 만든 영어 교사를 위한 실전 GPT

 

 

모든 직업의 애로점은 일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 시간에 비례해서 직업의 완성도가 높아지고 수입도 들어온다. 가끔 누가 대신 좀 해주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귀찮은 작업을 반복해서 해야 하고 내가 한 작업이 잘 되었는지 오류는 없는지 파악하기 어려울 때도 있다.

 



영어 강사는 모의고사가 끝나면 시험에 나온 지문을 토대로 변형문제를 만들어야 한다. 시간이 진짜 오래 걸리는 작업인데 중간고사나 기말고사에 모의고사 내용을 반영하기 때문에 안 할 수도 없다.

문법을 가르친 후에는 아이들이 잘 이해했는지, 잘 외웠는지 시험을 봐야 한다. 경력이 오래된 교사일수록 그간 모아둔 재산이 많다. 하지만 때로는 요즘 경향에 맞춰 내용을 업데이트 하고 싶기도 하고 그 학생 수준에 꼭 맞는 문제 유형이 따로 필요하기도 하기에 끊임없이 새로운 작업을 해야 한다.

 

 

* GPT의 탄생

 


이렇게 시간이 길게 걸리는 작업을 누군가가 같이 해준다면 어떨까. 일하는 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들게 될 것이다. ‘GPT’의 탄생으로 실제로 이런 꿈같은 일이 가능해졌다고 한다. 컴퓨터가 검색만을 위해 사용되던 시대에서 나의 명령에 부응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주는 시대로 전환되었다.

 

영어교사라고 해도 비영어권 교사이기에 잘 모르는 것도 많다. 한국말로 똑같이 번역하지만 영어에는 여러 낱말이 있는 경우 그 쓰임새의 일일이 차이를 알 수가 없다. GPT는 이런 의문에 대한 답변도 해준다고 한다. 말하기 수업을 위한 상황에 맞는 표현이나 쓰기 수업을 위한 수준별 예시 지문 만들기 등 챗GPT로 수업 자료도 만들 수 있다. 이젠 챗GPT를 활용하는 법을 아는 사람과 전과 다름없이 수작업으로 아날로그 생활을 지속하는 사람으로 나뉘게 될 것이다.

 

영어 교사가 만든 영어 교사를 위한 찐 실전 챗GPT는 챗GPT를 사용하고픈 영어 교사를 위해 집필된 책이다. 실제로 영어 교사 4분이 챗GPT를 사용해 보고 영어 교습에 챗GPT를 활용할 수 있는 작업 방식을 안내하고 있다.

 

 

 

* 양질의 결과물을 얻기 위한 프롬프트의 작성법

 


주격 관계대명사 빈칸 문제 5개 만들어 줘

이런 명령만 하면 문장 5개를 만드는데 내가 만드는 시간의 10분의 1도 안 걸려 챗GPT가 만들어 준다. 물론 입력한 프롬프트 명령에 따라 출력물의 질은 다르다. 4GPT로 시험 문제 쉽게 출제하기에서는 양질의 결과물을 얻기 위한 프롬프트의 작성법이 잘 나와 있다. 출제용 만능 프롬프트 구조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주었다.

 

 

좀 더 쉬운 표현으로 10문장으로 작성해 줘.”

이런 명령어 한 마디에 몇 초 내에 작업이 완성되는 놀라운 시대가 왔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것이 발명되더라도 사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처음부터 챗GPT를 이용하는 법이 쉽지만은 않다. 세련된 결과물을 도출해 낼 명령어를 알아야 한다. 영어 교사가 만든 영어 교사를 위한 찐 실전 챗GPT는 생성형 AI를 영어 수업에 잘 활용하기 위해서 이것을 써본 교사들의 제안을 담고 있다. 나도 챗GPT 사용법을 익혀 일하는 시간을 줄이고 워라밸(work-life balance)을 누리고 싶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