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를 네이티브처럼 말하고 쓰는 법 - 원어민처럼 자연스러운 영어에는 원리가 있다
최정숙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를 네이티브처럼 말하고 쓰는 법

 

 

 

영어를 말하는 모든 외국인들은 원어민이 들었을 때 어색하지 않게 말하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미국이나 영국에서 거주했거나 영어로 수업하는 학교를 다니지 않은 사람들이 그들의 언어습관대로 말하기는 불가능하다.

영어를 네이티브처럼 말하고 쓰는 법에서는 10가지 방법으로 한국어와 영어 구조의 결정적인 차이를 설명하고 영어식으로 생각하고 말하는 방식을 습득하게 하였다. 한국인들의 언어 습관을 잘 아는 저자가 한국식 영어 표현 중 가장 어색한 부분을 딱 집어 알려준다.

 

 

* 원어민처럼 말하고 쓰는 10가지 방법

 


자전거로 이동하면서 그는 계획을 생각해 낼 약간의 시간을 벌었다.


While he was moving by his bike, he bought time to think about the plan.

The bike ride gave him some time to come up with a plan.

 

원어민은 부사절을 만들어 장황하게 말하는 대신 사물주어로 단문을 만든다. 한국인의 언어습관은 움직임이 가능한 주체를 사용하기에 사물주어가 처음에는 낯설었지만 단순한 문장 구조가 오히려 명쾌하다는 생각이 들고 표현의 신선함을 느껴졌다. 이렇게 간단하고 쉽게 말하는 법을 알게 되면 영작의 속도가 빨라져서 대화할 때 머뭇거리지도 않을 것이다.

이런 표현에 빨리 익숙해지고 싶은데 책에서 같은 유형의 연습문제를 주니 충분히 훈련해 볼 수 있다. 이것은 CHAPTER 1의 내용이고 PART 1에서 저자는 사물주어 외에 9가지 방법을 더 설명하였다.

 

저자는 PART 2에서 동명사구, 부정사구, 전치사구, 분사구 등을 활용하는 법을 알려주었다. 문법책에서 모두 배워서 아는 내용이다. 번역할 때 어려움은 없으나 영어로 말할 때는 명사절이나 부사절을 하나 만들고 주절을 만드는 한국인의 습관으로 인해 잘 활용하지 못하는 부분이다. 원어민은 절을 구로 간단하게 표현할 때가 많은데 이런 차이를 많이 알수록 영어를 원어민처럼 말하게 된다.

저자는 영어를 네이티브처럼 말하고 쓰는 법에서 한국말과 영어 두 언어 간 표현 차이와 구조를 분석해서 한국인이 자신의 잘못된 영작 습관을 파악하고 제대로 된 영어 문장을 만들어 내도록 돕는다.

 



* 같은 번역 다른 뉘앙스

 


stop, cease, halt, pause

be supposed to, be bound to, be required to, be scheduled to


영어는 어휘가 매우 많은 언어이다. 위의 내용은 한국말로 멈추다’, ‘~하기로 되어 있다.’ 이렇게 똑같이 번역한다. 하지만 영작할 때는 이 중에서 어느 표현을 써야 할지 잘 모르는데 원어민이 상황에 따라 어떻게 달리 말하는지 일일이 설명해 주는 점이 참 좋았다.

 

 

영어학원를 가면 영작문 숙제를 원어민 강사들이 이렇게 표현하지 않는다고 대부분의 문장에 줄을 그어 놓는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떻게 쓰라는 말인가 의구심을 갖기도 하고 부분부분 조금씩 고쳐준 영어표현을 보며 번역하면 내가 쓴 내용이가 같잖아.’하며 소심한 반항도 해본다. 영어를 네이티브처럼 말하고 쓰는 법은 저자가 한국인의 영어표현 습관을 정확히 꿰뚫어보고 이것을 개선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제시한 책이다.


장황하게 설명하고 알아서 공부해야 하는 책이 아니다. 읽고 따라 하면 step by step으로 훈련 시켜준다. 다음 단계로 영화나 드라마를 보며 학습한 표현 방식에 최대한 많이 노출되고 익숙해지면 더 효과적이겠다.

한국인의 영어식 표현을 이렇게 단계적으로 훈련 시켜주는 책은 처음이다. 영작을 시작하는 초기부터 영어식 사고법 10가지를 공부했다면 시간 낭비를 줄였을 텐데.. 아쉬움이 생긴다. 한동안 이 책을 끼고 살게 될 것 같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