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릎 관절 트레이닝 & 스트레칭 - 100세까지 통증 없이 걸을 수 있는
토다 요시타카 지음, 박재현 옮김 / 랜딩북스 / 2023년 6월
평점 :

『100세까지 통증 없이 걸을 수 있는 무릎 관절 트레이닝 & 스트레칭』
스쿼트를 하면 오른쪽 무릎이 약간 뻐근하다. 운동을 멈추면 괜찮아지지만 그렇다고 운동을 안 하면 근육이 점차 줄어드는 게 고민이다. 스쿼트 대신 할 수 있는 운동을 알고 싶어서 이 책을 읽었다.
< 이 책의 장점 >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증상별 필요한 운동을 그림으로 알려준다.
관절에 좋은 음식을 알려준다.
관절에 관한 루머를 바로 잡아준다.

다리 근육 단련
대퇴사두근(허벅지 앞 근육) 단련으로 움직일 때 근육에 힘을 많이 이용하면 관절에 힘이 덜 들어간다. 다리 근육에 힘을 분배하여 관절이 노쇠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다.
이 책은 증상에 따라 단련해야 할 근육을 그림으로 보여주고 근육 단련법을 알려준다. 대퇴사두근 외전근과 내전근(고관절에 이어지는 근육), 장요근(골반근육), 햄스트링(허벅지 뒷 근육) 강화하는 방법이 나와 있다.
특히 체중계를 무릎 밑에 깔고 누르는 힘을 측정하며 운동하는 법을 알려주었는데 무척 인상 깊었다.
저자는 노인이 되어도 하반신 근육은 단련할 수 있으며 나이와 상관없이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근육을 위한 음식 섭취
저자는 칼슘을 뼈에 붙이는 비타민K, 연골 찌꺼기를 없애는 닭가슴살에 들어있는 카르노신, 염증을 억제하는 브로콜리를 섭취하기를 권장한다. 이외에도 글루코사민 같은 건강보조식품보다는 시금치, 굴, 돼지간, 우유, 마늘 같은 음식의 섭취가 더 좋다고 전한다.
물렁뼈 같은 연골 성분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해도 내 몸의 연골이 튼튼해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음식은 체내에서 소화되어 분해되기 때문에 몸에서 연골로 올라붙지 않기 때문이다. 저자가 관절에 관한 여러 가지 속설과 편견을 바로잡아 주어 좋았다.

이미 변형이 시작된 무릎은 통점 스트레칭을 해주란다. 족저판이나 발목 밴드를 사용하여 O자형 다리 교정을 하는 법도 책에 자세히 나와 있다. 히알루론산 주사나 스테로이드 주사의 장점도 읽어 보았다. 인공관절 수술을 하게 되기 전 무릎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정확한 지식과 꾸준한 실천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