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영어교실 - 나만의 영어 선생님
반병현.황현목.이제종 지음 / 생능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GPT 영어교실

 



GPT 프로그램은 무료버전, 유료버전으로 나뉜다. 유료버전은 20달러인데 IQ가 다르다고 보면 된다고 한다. GPT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챗GPT에게 질문을 잘하는 게 기술이다. GPT의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내는 질문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GPT영어교실를 읽고 구체적인 상황에 맞는 알맞은 표현으로 질문하는 방법을 숙지해야 한다. 책에는 기초질문부터 시작해서 질문의 범위를 재설계하고 챗GPT 성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방법을 단계적으로 알려준다.

 

GPT 전문가 + 영어전문가

GPT영어교실은 상상텃밭()CTO로 재직하며 첨단 기술을 연구하고 챗GPT에 관한 서적을 활발하게 집필 중인 반병현, 고등학교 교사로 재직하고 있으며 학습자에 따른 개별화된 영어학습 전략개발에 힘쓰고 있는 황현목, 영어강사로 국내 대형 인터넷 강의 업체와 협업하며 영어교육에 힘쓰고 있는 이제종, 이 세 저자가 각자의 전문분야의 특기를 살려 협업으로 탄생한 책이다.

 



GPTWriting 학습

문장의 길이를 짧게 혹은 길게 요구할 수도 있고 단어의 의미를 따로 알려달라거나 문법적 오류도 간략하게 혹은 자세하게 알려달라고 요구할 수 있다. 원문의 내용을 자신의 언어와 문장구조로 바꾸는 패러프레이징(Paraphrasing)하는 법도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설명해주었다. 이 방식을 연습하면 서론, 본론, 결론이 있는 에세이 쓰는 것이 가능하다.

 

첨삭 부탁해. 첨삭한 것 중에서 문법 설명도 깉이 설명해줘

쓰기는 누군가가 내 영작의 잘못된 점을 지적해주고 고쳐주어야 실력이 늘어나는데 챗GT가 첨삭 전문가의 역할을 해 줄 수 있다.

 



GPTReading 학습

이 지문의 사회, 문화적 배경을 알려달라.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달라. 30%로 요약해달라는 “/”로 끊어달라는 등 여러 가지 독해를 위해 요구를 설정하는 법을 제시하였다. 학생들이 시험공부를 하거나 회사에서 영문 이메일을 읽을 때, 해외 신문기사 같은 것을 읽고 싶을 때 요긴할 것 같다. 한국어로 번역해서 읽어달라고 명령할 수도 있다.

책에 독해 연습을 위한 명령어 레시피 모음을 따로 수록해 두었다.

 

GPTSpeaking 학습

상황을 가정하는 프롬프트를 잘 입력해야 한다. 책을 보며 여러 번 연습하면서 자신이 요구하는 조건으로 회화가 가능하도록 훈련할 필요가 있다. 공항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식당에서 주문할 때, 여권을 분실했을 때 등 상황을 여러 가지로 입력해 보고 연습한다.

 

채팅으로 챗GPT과 대화할 뿐 아니라 Speaking 학습을 위한 확장 프로그램, Voice Master를 설치한 후 사용법을 익히며 말하기를 좀 더 폭넓게 훈련할 수 있다. Voice Master 확장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실제 목소리가 들리도록 대화를 나누며 회화연습이 가능하다. GPT가 내 말을 알아듣고 미국식 영어 등 내가 원하는 언어로 대답하는데 이때 말하는 속도도 조절할 수 있으니 원어민 선생이 부럽지 않겠다. 말을 알아듣기 힘든 수준에서는 한글 번역도 함께 보이도록 할 수 있다.

 

원어민과 대화를 하며 영어공부를 하면 가장 좋겠지만 비용이 비싸고 정해진 시간에만 공부해야 한다. 그리고 틀릴까봐 두려워 쉽게 영어로 말하기도 어렵다. GPT를 원어민선생님 삼아 영어회화 연습이 가능하다는 것이 내게는 이 챗GPT를 활용하는 스킬을 배워야 할 가장 큰 이유이다.

 

GPT를 유용하게 만들어주는 확장 프로그램

여기까지만 해도 일반인들은 충분하겠지만 더욱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려면 구글을 연계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도 있다. 또 외국 회사와 줌으로 화상회의를 했다면 이에 대한 녹취록을 보며 놓친 것도 찾을 수 있고 요약본을 받아 보고서에 첨부할 수도 있다.

 

읽기(Reading), 쓰기(Writing), 말하기(Speaking)와 영어의 모든 영역을 챗GPT로 마스터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다. GPT에게 질문하고 원어민과 말하는 것처럼 대화가 가능하기에 요즘 새로 추가된 토익 스피킹 시험을 준비하는 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여행을 대비한 회화연습도 가능하다.

 


GPT 활용은 영어로 대화하거나 문서를 작성해야 하는 직장인, 여행영어가 필요한 사람, 영어 교사, 학생이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공부방법대로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활용방법이 무궁무진한 만큼 이에 대한 스킬을 갖추는 것이 관건이다. 각자의 쓰임새가 다르기에 책을 잘 읽고 자신만의 활용법을 터득하면 된다.

GPT의 사용 범위는 신세계이다. 내게는 집전화기만 사용하다가 핸드폰이 생긴 충격 정도이다. 문명의 이기 사용에 뒤처지지 않도록 꼭 연습해보겠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